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성과 검토 10
1) 선행연구의 고찰 10
3. 용어의 정의 13
1) 사고력 13
2) 언어 표현력 15
3) 소집단 토론놀이 16
4) 동화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동화의 교육적 가치 19
2. 동화를 활용한 토론 활동 22
1) 토론의 개념 및 교육적 효과 22
2) 소집단 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 23
3.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고와의 관계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집단 27
2. 연구 도구 28
1) 동화의 선정 28
2) 언어 사고력 검사 31
3) 언어표현력 검사 34
4) 토론활동의 실제 37
3. 연구 절차 58
1) 사전검사 58
2) 실험처치 59
3) 사후검사 59
4. 자료처리 59
IV. 결과 및 논의 60
1. 유아의 언어 사고력 비교 60
1) 사고력의 하위 영역 비교 60
2) 사고력 연구에 대한 논의 64
2. 유아의 언어 표현력 비교 66
1) 언어표현력의 하위 영역 비교 66
2) 언어표현력 연구 결과에 관한 논의 69
3.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유아의 이야기 구성 비교 71
1) 비교집단과 유아가 구성한 이야기 71
2) 실험집단과 유아가 구성한 이야기 72
V.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2
I. 언어 사고력 검사 도구 82
II. 언어표현력 검사 도구 99
〈ABSTRACT〉
〈표 1〉 언어 발달 이론의 비교 25
〈표 2〉 연구 대상 유아의 연령 및 성별 28
〈표 3〉 선정된 동화 목록 29
〈표 4〉 선정된 동화 내용 30
〈표 5〉 언어·사고능력 검사 하위 유형별 내용 33
〈표 6〉 언어 및 사고 능력 검사 점수 척도 34
〈표 7〉 언어표현의 길이(단어, 문장의 분류기준 및 채점 방법) 36
〈표 8〉 언어표현의 질 채점 기준표 37
〈표 9〉 토론활동의 전개 과정 38
〈표 10〉 연구 절차 58
〈표 11〉 지각적 사고의 검사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61
〈표 12〉 분석적 사고의 검사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3〉 종합적 사고의 검사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63
〈표 14〉 추리적 사고의 검사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64
〈표 15〉 단어수의 검사 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66
〈표 16〉 문장수의 검사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67
〈표 17〉 언어표현의 질의 검사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