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12
2. 연구대상 및 작품선정 이유 17
II. 몽타주의 이론적 배경 21
1. 영화의 몽타주 이론 21
(1) 연속 편집(Continuity editing) 28
(2) 고전적 편집(Classical Cutting) 29
(3) 주제적 편집(Thematic Montage) 30
(4) 추상적 편집(Abstract Cutting) 31
2. 분석에 사용할 몽타주 이론 37
가. 쿨레쇼프(Lev Kuleshov) 푸도프킨(V.I. Pudovkin)의 몽타주 이론 37
나. 에이젠슈타인(Sergei Eisenstein)의 몽타주 이론 39
(1) 어트랙션 몽타주(montage of attractions) 40
(2) 대위법의 몽타주(montage of counterpoint) 41
(3) 충돌의 몽타주(montage of collision) 42
(4) 파토스 구성(structure of pathos) 45
(5) 총체적인 이미지의 몽타주(montage of generalized image) 46
다.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방법 47
(1) 계량적 몽타주 (Metric Montage) 47
(2) 리듬적 몽타주 (Rhythmic Montage) 48
(3) 음조적 몽타주 (Tonal Montage) 49
(4) 상음적 몽타주 (Overtonal Montage) 50
(5) 지적 몽타주 (Intellectual Montage) 51
3.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의 이미지 재현과 제작 기술 53
III. 작품분석 방법 66
1. 작품분석 방법 66
2. 작품 분석틀 67
가. 프롤로그 68
나. 에필로그 68
다. ACT I 69
라. ACT II 70
마. ACT III 72
바. 결론의 엔딩 73
IV. 몽타주의 비교분석 76
1. 실사영화 [미녀와 야수] 몽타주 분석 76
2. 애니메이션 작품의 몽타주 분석 88
3. 두 작품의 몽타주 비교분석 97
4. 클라이맥스를 위한 갈등의 몽타주 비교 분석 107
V. 결론 115
참고문헌 119
Abstract 122
표 1 편집의 분류 27
표 2 쿨레쇼프의 몽타주 이론 38
표 3 푸도프킨의 몽타주 이론 39
표 4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제작 과정상의 차이 57
표 5 애니메이션영화와 실사영화의 차이점 64
표 6 내러티브 구조 분석 계획표 74
표 7 쇼트별 내러티브 분석표 74
표 8 실사영화 [미녀와 야수]의 내러티브 스트럭처 분석표 76
표 9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의 내러티브 스트럭처 분석표 88
그림 1 페이드 인-아웃을 통한 시공간의 축약의 적용사례 26
그림 2 관계적 편집의 동시성 적용사례 27
그림 3 연속편집의 적용사례 28
그림 4 고전적 편집의 적용사례(특정 사건 클로즈업) 29
그림 5 고전적 편집의 적용사례(극적 집중을 위한 클로즈업) 30
그림 6 주제적 편집(그리움) 31
그림 7 주제적 편집(갈등의 충돌) 31
그림 8 리듬적 몽타주의 적용사례 33
그림 9 순차적 몽타주의 적용사례 34
그림 10 단면 몽타주의 적용사례 34
그림 11 어트랙션 몽타주 적용사례 41
그림 12 음조적 몽타주의 적용사례 50
그림 13 메타모포시스 적용사례 54
그림 14 애니메이션의 초현실적 변이 적용사례 55
그림 15 실사영화에서의 초현적인 변이 적용사례 55
그림 16 제노의 순간 이론 60
그림 17 슬로우 모션기법의 적용 사례 62
그림 18 모션 블러의 비교 62
그림 19 광각렌즈의 적용사례 63
그림 20 사실적인 롱 테이크 적용사례 77
그림 21 연결 몽타주의 쇼트 비교분석 77
그림 22 연결 몽타주와 사실주의 몽타주 적용사례 78
그림 23 부드러운 전환과 연속성의 몽타주 적용사례 80
그림 24 충돌 몽타주의 적용 사례 81
그림 25 조명과 색상의 충돌 몽타주 적용사례 82
그림 26 시각적 충돌 몽타주의 적용사례 83
그림 27 씬에 의한 충돌 몽타주의 적용사례 83
그림 28 씬에 의한 충돌 몽타주의 수정사례 84
그림 29 총체적 이미지의 몽타주 적용사례 85
그림 30 음조적 몽타주의 적용사례 86
그림 31 관계적인 편집의 동시성과 리듬적 몽타주의 혼합 적용사례 89
그림 32 동시성의 관계적인 편집 적용사례 90
그림 33 시각적 충돌 몽타주와 복합편집의 적용사례 91
그림 34 푸도프킨의 부드러운 연결 몽타주의 적용사례 92
그림 35 갈등의 충돌 몽타주와 리듬적 몽타주의 적용사례 93
그림 36 리듬적 몽타주와 고전적 편집의 적용사례 94
그림 37 충돌 몽타주를 통한 인물의 갈등 고조와 충돌의 적용사례 95
그림 38 푸도프킨의 부드러운 연결 몽타주의 적용사례 97
그림 39 푸도프킨의 연속성의 몽타주 적용 사례 98
그림 40 상징의 관계적 편집과 충돌의 몽타주 적용사례-1 98
그림 41 상징의 관계적 편집과 충돌의 몽타주 적용사례-2 99
그림 42 색상과 부피에 의한 충돌 몽타주 적용사례 100
그림 43 부피에 의한 충돌 몽타주 적용사례 101
그림 44 색상과 부피에 의한 충돌 몽타주 적용 사례 101
그림 45 롱 테이크 적용사례 102
그림 46 갈등 고조를 위한 리듬적 몽타주 적용사례 102
그림 47 음조적 몽타주 적용사례 103
그림 48 쿨레쇼프의 부드러운 전환과 푸도프킨의 연결 몽타주의 적용사례 103
그림 49 푸도프킨의 사실주의 몽타주 비교 104
그림 50 쇼트내의 시각적 충돌의 몽타주-1 105
그림 51 쇼트내의 시각적 충돌의 몽타주 105
그림 52 갈등 충돌의 몽타주가 미약한 갈등 심화의 적용사례 108
그림 53 갈등 심화를 위한 충돌과 리듬적 몽타주의 적용사례 109
그림 54 등장인물의 갈등 충돌 대상과 충돌 몽타주가 없는 클라이맥스 111
그림 55 등장인물의 갈등 충돌의 몽타주가 명확한 클라이맥스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