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연구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고찰 14
가. 롱셀러의 의미 14
나. 롱셀러 캐릭터가 되기 위한 조건 15
다. 롱셀러 캐릭터의 필요성 16
2. 캐릭터의 이해 17
가. 캐릭터의 개념 17
나. 캐릭터의 기능 19
다. 성공한 캐릭터의 특징 20
라. 캐릭터 산업 23
3. 브랜드의 이해 32
가. 브랜드의 개념 33
나. 브랜드의 의미와 기능 34
4. 체험 마케팅 39
가. 체험 마케팅의 정의 39
나. 체험마케팅의 유형 40
① 감각 43
② 감정 44
③ 사고 44
④ 행위 45
⑤ 관계 45
다. 체험 제공의 유형 46
III. 캐릭터 브랜드 사례 분석 50
1. 캐릭터 브랜드 [딸기] 50
2. 딸기의 캐릭터 산업 과정 56
3. 캐릭터 딸기의 체험 마케팅 전략 57
가. 감각체험 마케팅 57
나. 감성체험 마케팅 59
다. 사고체험 마케팅 61
라. 행동체험 마케팅 63
마. 관계체험 마케팅 66
IV. 캐릭터브랜드의 장기적인 판매전략 방향 제안 71
1. 캐릭터 전문매장, 체험관, 문화공간의 제공 71
2. 타겟의 편중화 방지 73
3. 제품의 고품질화 지향 74
4. 지속적인 스토리 개발 75
5. 내수시장 극복과 일관성 유지 76
V.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1] 캐릭터 산업 변화 24
[표 2] 캐릭터 선호도 순위 25
[표 3] 브랜드 의미 변화 35
[표 4]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 비교 39
[표 5] 디즈니의 체험경험 모듈 적용 48
[표 6] 딸기 캐릭터 컨셉 51
[표 7] 캐릭터 딸기의 산업 전개 모델 56
[표 8] 딸기캐릭터 제품화 현황 58
[표 9] 국내 캐릭터 유통채널 60
[그림 1] 키티의 디자인 변화 28
[그림 2] 키티의 주변 인물들 28
[그림 3] 브랜드 상품의 캐릭터 사용 예 41
[그림 4] 전략적 경험 모듈 47
[그림 5] 딸기 캐릭터들 52
[그림 6] 딸기 포지셔닝 62
[그림 7] 헤이리 딸기테마파크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