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가설 12
3. 연구의 제한점 13
4. 선행연구의 고찰 13
II. 이론적 배경 16
1. 리더십(Leadership)의 개념 16
2. 리더십 이론 18
1) 리더십 이론의 패러다임 변화 18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19
3) 뉴 리더십 이론 22
3. 임파워먼트 이론적 고찰 25
1)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정의 26
2)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관계 요인 29
4. 연구모델 33
1) 리더십 33
2) 임파워먼트 36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조사방법 43
3. 조사도구 43
4. 자료처리방법 44
IV. 연구결과 45
1.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별 수준 차이 분석 45
1)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비교 45
2)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사들이 지각하는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별 수준 차이 분석 46
2.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과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식의 분석 49
V.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3
【참고문헌】 56
〈부록〉 설문지 60
ABSTRACT 69
〈표 1〉 리더십의(리더쉽의) 개념 17
〈표 2〉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 19
〈표 3〉 리더십이론의 전개과정 21
〈표 4〉 업무처리형 리더와 변혁추구형 리더의 특성 23
〈표 5〉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42
〈표 6〉 보육시설장 리더십 유형 45
〈표 7〉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46
〈표 8〉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하위 요인의 수준차이 분석 48
〈표 9〉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과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식 분석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