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감사의 말
목차
I. 서론 13
1. 문제제기 13
II. 이론적 배경 17
1. 교육 17
2. 수련 20
3. 뇌호흡 수련 23
III. 뇌호흡 수련의 3대 원리 29
1. 수승화강의 원리 29
가. 의미 29
나. 신경생리학적 기제 33
2. 심기혈정의 원리 40
가. 의미 40
나. 신경생리학적 기제 44
3. 정충기장신명의 원리 46
가. 의미 46
나. 신경생리학적 기제 56
IV. 교육적 함의 87
1. 교육에서 몸과 마음이 차지하는 위치 87
2. 학습동기 유발과 교육목표 인지의 의미 88
3. 뇌와 심신 통합 91
V. 논의 및 결론 97
참고문헌 105
ABSTRACT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