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와 가설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뇌교육 14
나. 뇌교육 인성프로그램 14
다. 자아정체감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자아정체감 16
가. 개념 16
나. 선행현구 17
다. 자아정체감의 구성요소 19
2.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 19
가. 신체적 발달 19
나. 사회ㆍ정서적 발달 20
다. 인지적 발달 22
라 . 신경ㆍ생리적 발달 23
3. 뇌교육 인성프로그램 25
가. 개념 25
나. 선행연구 26
다.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의 원리 29
라.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의 특징 30
마.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의 목표 32
바. 구성요소 32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실험설계 34
3. 측정도구 34
4. 실험내용 35
5. 실험실시 40
6. 통계처리 40
IV.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프로그램 처치 전 집단별 비교 검증 41
2. 프로그램 처치 후 집단별 비교 검증 43
V. 논의 및 결론 49
1. 요약 49
2. 논의 49
3. 결론 및 제언 52
VI. 참고문헌 54
부록 60
[부록 1] 자아정체감 검사지 60
[부록 2] 뇌교육 인성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 62
Abstract 77
[표 1] 연구대상의 수 33
[표 2] 실험설계 34
[표 3] 자아정체감 검사의 구성 요소 35
[표 4] 뇌교육 인성프로그램 38
[표 5] 뇌교육 인성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39
[표 6] 프로그램 실시 전 자아정체감 검사의 Box's M 검증 결과 41
[표 7] 프로그램 실시 전 자아정체감 검사의 분산분석 결과 42
[표 8] 프로그램 실시 전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의 기술통계치 42
[표 9] 프로그램 실시 후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의 기술통계치 43
[표 10] 프로그램 실시 후 자아정체감 검사의 분산분석 결과 44
[표 11] 프로그램 실시 후 자아정체감 검사의 하위 검사별 평균 분석결과 44
[그림 1]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 중 주체성 비교 45
[그림 2]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 중 자기수용성 비교 45
[그림 3]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 중 미래확신성 비교 46
[그림 4]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 중 목표지향성 비교 46
[그림 5]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 중 주도성 비교 47
[그림 6] 집단별 자아정체감 검사 중 친밀성 비교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