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감사의 말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4
가. 뇌교육 웃음프로그램 14
나. 정서지능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뇌교육과 뇌 운영프로그램 16
가. 뇌교육의 의미 16
나. 뇌 운영프로그램 19
다. 정서와 관련된 뇌 운영프로그램 21
2. 선행연구 23
3. 정서지능 28
가. 정서지능의 의미 28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1
1)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31
2) 정서조절 능력 32
3) 정서활용 능력 32
다. 뇌교육 웃음프로그램과 정서지능 34
III. 연구 1. 뇌교육 웃음프로그램 개발 38
1. 연구방법 38
2. 연구결과 41
가. 프로그램의 원리 41
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제작 46
1) 분석 46
2) 설계 49
3) 개발 54
IV. 연구 2. 뇌교육 웃음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58
1. 연구방법 58
가. 연구대상 58
나. 연구설계 58
다. 측정도구 59
라. 연구절차 60
마. 자료처리 61
2. 연구결과 61
가. 실행 61
1) 프로그램 실행 61
2) 프로그램 각 회기의 진행 과정 62
나. 효과 검증 분석 결과 62
V.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65
나. 프로그램 효과 검증에 대한 논의 66
2. 결론 68
3.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6
1. 정서지능 검사지 77
2. 교사 평정지 82
3. 뇌교육 웃음프로그램 활동 83
Abstract 102
〔표 II-1〕뇌 운영프로그램의 5단계 19
〔표 II-2〕뇌 운영프로그램 뇌 정화하기 단계의 릴리즈 22
〔표 II-3〕영역별 뇌호흡 수련프로그램(전준식, 2005) 25
〔표 II-4〕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1
〔표 II-5〕수정된 정서지능의 4영역 모형 33
〔표 III-1〕아동의 발달 특성 분석 47
〔표 III-2〕교사와의 면담내용 48
〔표 III-3〕프로그램 주제별 활동목표와 과제 49
〔표 III-4〕프로그램의 주제별 세부 활동과 교수목표 50
〔표 III-5〕교사 평정지의 평정요소와 문항의 예 51
〔표 III-6〕뇌교육 웃음프로그램의 교수방법과 적용 54
〔표 III-7〕뇌교육 웃음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내용 56
〔표 III-8〕15, 16회기 뇌에 집중하며 소리 내어 웃기 57
〔표 IV-1〕정서지능의 측정요소에 대한 문항번호 60
〔표 IV-2〕집단별 사전 사후검사의 정서지능 점수 63
〔표 IV-3〕실험집단의 뇌교육 웃음프로그램 실시 전후 정서지능 63
〔표 IV-4〕실험집단의 교사 사전ㆍ사후 평정점수 64
〔그림 1〕뇌교육 웃음프로그램 개발 과정 39
〔그림 2〕뇌교육 웃음프로그램 수업 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