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의 목적 및 가설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II. 연구 자료 및 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도구 16
3. 연구방법 17
1) 연구내용 17
2) 활동에 대한 개별적 접근 19
3) 연구기간 21
4. 분석방법 21
III. 연구결과 22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2. 미술활동전과 미술활동후의 DTVP-2의 표준점수와 일반 시지각지수 비교 22
3. 미술활동전과 활동후의 운동감소 시지각(Motor Reduced Visual Perception ; MRVT) 점수와 운동감소 시지각 지수의 (MRP)변화 23
4. 미술활동전과후의 시각-운동 통합점수와 시각-운동지수 (VMI) 변화 24
4. 각 항목의 점수변화 비교 25
5. 대상자별 점수변화 비교 28
IV. 고찰 31
V. 결론 및 제언 36
참고문헌 37
ABSTRACT 40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16
표 2. 주별 활동내용 17
표 3. 활동에 대한 설명 18
표 4. 대상아동의 일반적 정보(내용없음) 6
표 8. 대상자별 영역별 표준 점수변화 28
그림1. 활동 전후의 표준점수와 일반 시지각 지수의 변화 23
그림2. 활동 전후의 운동감소시지각점수와 운동감소시지각지수의 변화 24
그림3. 활동전과 활동후의 시각-운동통합지수의 변화 25
그림4. 각 항목의 점수변화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