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목적 및 연구 문제 10
2. 연구대상 16
3. 연구방법 및 범위 18
Ⅱ. 이론적 고찰 22
1. 몽타주 개념과 분류 22
가. 가속 몽타주 24
나. 아메리칸/할리우드 몽타주 24
다. 개념 몽타주 24
라. 견인 몽타주 25
마. 서술 몽타주 26
바. 운율 몽타주 26
사. 러시아 몽타주 27
2. 쿨레쇼프(Kuleshv)의 몽타주 이론 31
가. 클레쇼프가 주장한 몽타주의 기본 원리 32
나. 수정된 몽타주 이론(1935년 발표) 34
3. 푸도프킨(Pudovkin)의 몽타주 이론 36
가. 사실주의 몽타주 36
나. 연속성의 몽타주 39
4. 에이젠슈테인(Eisenstein)의 몽타주 이론 41
가. 어트랙션 몽타주 43
나. 대위법의 몽타주 44
다. 충돌 몽타주 44
라. 파토스 구성 45
마. 총체적인 이미지의 몽타주 46
Ⅲ. 분석에 사용된 몽타주 49
1. 실사 영화에 나타나는 몽타주 49
2.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몽타주 53
Ⅳ. 퍼펙트 블루에 등장하는 몽타주 연구 56
1. 연속과 비약의 몽타주 57
가. 조형일치의 몽타주 57
나. 교차편집과 충돌의 몽타주 62
2. 이미지 라인을 침범한 카메라기법의 몽타주 72
3. 회화적 상상력의 몽타주 특성 77
가. 메타모포시스의 몽타주 77
나. 이미지 조합을 통한 몽타주 82
Ⅴ. 결론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 1] 클레쇼프의 몽타주의 결합 실험 33
[표 2] 클레쇼프의 몽타주 36
[표 3] 푸도스킨의 몽타주 이론 40
[표 4]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이론 47
[그림 1] 몽타주 단편과 쇼트내의 몽타주를 나타내는 도표 35
[그림 2] [퍼펙트 블루]의 사운드 여운에 의한 조형일치의 몽타주-1 58
[그림 3] [퍼펙트 블루]의 동작의 연속성에 의한 조형일치의 몽타주-2 59
[그림 4] [퍼펙트 블루]의 동작의 연속성에 의한 조형일치의 몽타주-3 61
[그림 5] [퍼펙트 블루]쇼트1~34의 교차편집과 충돌 몽타주 66
[그림 6] [퍼펙트 블루]의 이미지 라인을 침범한 편집-1 74
[그림 7] [퍼펙트 블루]의 이미지 라인을 침범한 편집-2 74
[그림 8] 두 쇼트의 이미지 침범 사례 75
[그림 9] 달리를 이용한 이미지 침범 사례 75
[그림 10] [퍼펙트 블루]의 배경의 메타 모포시스 시퀀스-1 78
[그림 11] [퍼펙트 블루]의 배경의 메타 모포시스 시퀀스-2 81
[그림 11] [퍼펙트 블루]의 회화적 조형 이미지의 몽타주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