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유아의 특성 14
가. 유아의 발달특성 14
나. 유아발달 이론 14
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5
(1) 감각 운동기(Sensory motor Stage) 17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18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20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20
라. 신체발달 20
(1) 신장 및 체중 20
(2) 뇌 발달 24
마. 지각발달 24
바. 언어발달 25
(1) 자기중심적 언어(Egocentric Speech) 26
(2) 사회화된 언어(Socialized Speech) 28
2. 유아와 애니메이션의 상관관계 29
가. 애니메이션과 유아심리 29
나.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가치 30
다. 유아와 애니메이션 31
Ⅲ.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범위 34
1.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요소 34
가. 언어 34
나. 사회성 35
다. 놀이 37
2.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디자인 요소 40
가. 캐릭터 40
나. 색채 42
다. 음악성 46
3. 애니메이션 영향에 대한 효과 분석 및 활용 49
가. 애니메이션 영향에 대한 구분 및 효과 49
(1) 순기능적인 측면 49
(2) 역기능적인 측면 51
나.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활용 가치 및 방안 53
(1) 교육적 가치 및 의의 53
(2) 교육 자료로서의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 56
Ⅳ. 유아용 애니메이션 작품분석 60
1. 작품선정이유 60
2. [리아의 수학놀이] 61
가. 교육적인 요소 62
나. 디자인적인 요소 65
(1) 캐릭터 65
(2) 색채 66
(3) 음향 68
다. 교육적 활용가치 방안 68
3. [뽀롱뽀롱 뽀로로] 71
가. 교육적인 요소 72
(1) 언어 72
(2) 사회성 73
(3) 놀이 74
나. 디자인적인 요소 75
(1) 캐릭터 75
(2) 색채 78
(3) 음향 80
다. 교육적 활용가치 방안 82
4. [리아의 수학놀이]와 [뽀롱뽀롱 뽀로로]의 비교분석 83
Ⅴ. 결론 87
참고문헌 91
ABSTRACT 95
[표 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7
[표 2] 전조작기의 특징 19
[표 3] 한국 소아발육표준치 23
[표 4] 놀이의 교육적 특징 39
[표 5] 유채색의 연상 이미지 43
[표 6] 4~7세 남아의 색채 선호도 45
[표 7] 4~7세 여아의 색채 선호도 45
[표 8] [리아의 수학놀이]의 학습내용과 교육적 활용 70
[표 9] [뽀롱뽀롱 뽀로로]의 학습내용과 교육적 활용 82
[표 10]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요소 84
[표 11]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디자인적 요소 85
[표 12]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강조성 88
그림 목차
[그림 1] 신체비율변화 21
[그림 2] 애니메이션 작품 선정기준 33
[그림 3]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빈도 33
[그림 4]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방안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