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13
B.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A. 교육과정 변화의 의미와 관점 21
1.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변화 21
2. 교육과정 변화의 관점과 모형 25
3. 교육과정 변화에서 교사의 역할 30
B. 교육과정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1. 교육과정 실행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2. 교사를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변화 요인들 35
III. 연구 방법 45
A. 연구의 배경 및 설계 45
1. 연구의 배경 45
2. 새로운 교육과정으로서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초등 수학 교육과정' 46
3. 연구의 설계 47
B. 연구의 참여자 49
1. 연구 대상 교사의 관심과 경험 49
2. 연구자의 관심과 경험 50
C.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방법 51
1. 자료 수집 기간 51
2. 자료 수집 방법 52
3. 자료 분석 방법 53
IV.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 및 요인 분석 결과 60
A. 연차별 교육과정 실행의 배경 60
1. 1차년도 교육과정의 실행의 배경 60
2. 2차년도 교육과정의 실행의 배경 62
B. '학습 목표 제시'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63
1. 실행의 특징 63
2. 변화의 내용 70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72
4. 요약 75
C. '학습 내용'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76
1. 실행의 특징 76
2. 변화의 내용 8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88
4. 요약 96
D.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97
1. 실행의 특징 97
2. 변화의 내용 10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09
4. 요약 120
E. '학습 집단 조직'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22
1. 실행의 특징 122
2. 변화 내용 12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28
4. 요약 131
F. '학습 자료'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32
1. 실행의 특징 132
2. 변화의 내용 13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41
4. 요약 150
G. '학습 정리'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51
1. 실행의 특징 151
2. 변화의 내용 159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61
4. 요약 167
H. 분석 결과 요약 168
1. 변화의 내용 168
2. 변화 요인 170
V. 결론 172
A.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에 대한 이해 172
B. 교육과정 변화 요인에 대한 이해 179
C. 제언 187
참고문헌 193
부록 201
〈부록 - 1〉 차시별 활동 내용 202
〈부록 - 2〉 수업 전사 자료의 예 206
〈부록 - 3〉 면담 전사 자료의 예 216
ABSTRACT 234
〈표 II-1〉 선행 연구에 나타난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3
〈표 III-1〉 수집한 자료와 수집 시기 52
〈표 III-2〉 교육과정 변화 내용 분석 체계 55
〈표 III-3〉 교육과정 변화 요인 분석 체계 58
〈표 IV-1〉 '학습 목표 제시'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75
〈표 IV-2〉 '학습 내용'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96
〈표 IV-3〉 '문제 해결 과정'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21
〈표 IV-4〉 '학습 집단 조직'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32
〈표 IV-5〉 '학습 자료'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50
〈표 IV-6〉 '학습 정리'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67
〈표 IV-7〉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 169
〈표 IV-8〉 교육과정 변화 요인 170
[그림 I-1] 연구 개념 틀 19
[그림 II-1] 교육과정 실행 관점 27
[그림 II-2]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적 요인-Fullan 34
[그림 II-3] 학교 변화 모델 - Goldenberg 36
[그림 II-4] 학교 재구조화에서 중재자로서의 교사 과정 모델 - Olesn과 Kirtman 37
[그림 II-5] 동기, 능력, 맥락의 결과로서의 실행 - Adams, Jr. 38
[그림 II-6] 전문가로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 Darling-Hammond와 Bransford 39
[그림 II-7] 교사 중심의 체제적 개혁 모델- Woodbury와 Gess-Newsome 41
[그림 III-1] 본 연구의 설계 48
[그림 III-2] 실행 1차년도(2004년) 연구 진행 일정 51
[그림 III-3] 실행 2차년도(2005년) 연구 진행 일정 52
[그림 IV-1] 학습 목표 제시 비교 71
[그림 IV-2] '소수의 덧셈 연산 개념 이해와 연습' 활동 79
[그림 IV-3] '소수판으로 나타낸 소수' 활동 80
[그림 IV-4] 학습 내용 비교 87
[그림 IV-5] 문제 해결 과정 비교 108
[그림 IV-6] '소수의 덧셈과 뺄셈 연습' 활동의 활동지 137
[그림 IV-7] 학습 정리 비교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