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관광관련기업 15
1) 관광관련기업의 정의 15
2) 관광관련기업의 기능과 역할 15
3) 관광관련기업의 형태와 특징 16
4) 관광관련기업의 이미지 18
2. 종사원의 외모 19
1) 외모의 개념 및 역할 19
2) 외모의 분류 21
3/2) 관광관련기업 여성종사원의 특성 22
4/3) 관광관련기업 종사원의 외적 용모의 중요성 23
3. 관계의 질 24
1) 고객 가치 25
2) 고객 신뢰 27
3) 고객 만족 28
4. 외모와 관계의 질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30
1) 외모와 가치의 관계 30
2) 외모와 신뢰의 관계 31
3) 외모와 만족의 관계 31
4) 가치, 신뢰, 만족의 관계 32
III. 연구의 설계 34
1. 연구모형 34
2. 가설의 설정 35
1) 외모와 가치 관계에 관한 가설 35
2) 외모와 신뢰 관계에 관한 가설 35
3) 가치, 신뢰의 만족 관계에 관한 가설 3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1) 외모 37
2) 가치 38
3) 신뢰 38
4) 만족 38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9
1) 자료수집 39
2) 설문지 구성 39
3) 분석방법 40
IV. 연구결과 4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이용형태적 특성 43
2. 측정도구의 평가 44
1) 외모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5
2)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6
3) 신뢰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7
4)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8
3. 연구가설의 검증 48
1) 외모와 가치에 관한 가설 검증 48
2) 외모와 신뢰에 관한 가설 검증 50
3) 가치와 신뢰, 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가설 검증 51
V. 결론 55
1. 연구결과의 요약 55
2. 연구의 시사점 56
1) 이론적 시사점 56
2) 관리적 시사점 57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9
설문지 72
표 1. 직접적 관광사업의 분류 17
표 2. 간접적 관광사업의 분류 17
표 3. 이미지의 개념정립 선행연구 18
표 4. 서비스 가치의 4가지 정의 26
표 5. 지각된 가치의 정의 26
표 6. 신뢰의 정의 27
표 7. 고객만족의 정의 30
표 8. 설문지의 구성 40
표 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10. 이용형태적 특성 44
표 11. 외모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46
표 12.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7
표 13. 신뢰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7
표 14.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8
표 15. 외모와 가치의 회귀분석 결과 49
표 16. 외모와 신뢰의 회귀분석 결과 50
표 17. 가치와 신뢰, 만족과의 관계 52
표 18. 가설검증의 요약 53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