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및 가설 12
3. 용어의 정의 13
1)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 경험 13
2) 말하기 능력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동화구연의 기초적 이해 및 구연기법 14
1) 동화구연의 정의 14
2) 동화구연의 교육적 의의 15
3) 동화구연기법 17
2. 동시의 기초적 이해 및 낭송 실제 21
1) 동시낭송의 정의 21
2) 동시낭송의 교육적 의의 23
3) 동시낭송 지도법 24
3. 유아의 말하기 능력 25
1) 말하기 능력 25
(1) 유아기의 표준발음의 필요성과 표준발음법 31
(2) 유아기의 말하기 표현태도 35
2) 선행연구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실험설계 39
3. 측정도구 40
1) 표준발음 검사 측정 도구 40
2) 말하기 표현태도 검사 측정 도구 40
4. 실험절차 41
1) 사전검사 41
2) 실험처치 42
(1)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 시 동화, 동시 선정 기준 42
(2)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지도 방법 44
3) 사후검사 45
4) 자료처리 및 분석 46
IV. 결과 및 해석 47
1.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 경험이 유아의 표준발음에 미치는 영향 47
2.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 경험이 유아의 말하기 표현 태도에 미치는 영향 49
V. 결론 및 논의 51
참고문헌 55
부록 59
[부록 1] 표준발음검사 채점표 59
[부록 2] 표준발음검사용 그림 카드 60
[부록 3] 말하기 표현태도 채점표 63
[부록 4] 실험처치 자 교육내용 64
[부록 5]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 일일 학습지도안(2) 65
[부록 6] 활용 교구 자료 69
Abstract 70
국문초록 73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연령별 분포 39
[표 2]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의 구성 및 교구(30주) 43
[표 3] 유아의 표준발음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4] 유아의 표준발음 공변량 분석표 48
[표 5] 유아의 말하기 표현태도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6] 유아의 말하기 표현태도 공변량 분석표 50
[그림 1] 유아의 표준발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48
[그림 2] 유아의 말하기 표현태도에 대한 집단 간 비교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