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문제 제기 9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미디어 문화연구와 포스트모더니즘 13
2.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15
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5
나.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25
(1) 해체주의 25
(2) 패러디 및 패스티쉬 28
(3) 다원화현상 31
(4) 대중화 32
3.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36
가.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나타난 해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37
나. 한국단편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표현유형과 내용연구 40
Ⅲ. 심슨가족 애니메이션 분석 42
1. 분석틀의 구성 42
2. 심슨가족의 특성 분석 43
가. 해체구조 43
(1) 이원론적 세계관 해체 43
(2) 형이상학적 미의 틀 탈피 55
(3) 서술구조와 시공간의 해체 58
나. 패러디 및 패스티쉬 62
다. 전지구화 현상 68
(1) 문화의 보편 및 대중화 69
(2) 인물의 복잡화 71
라. 대중주의와 반영성 72
(1) 일상생활에서 소재 사용 73
(2) 유아지향성 탈피 75
마. 집단정체성과 사회운동 77
(1) 페미니즘 77
(2) 동성애문제 81
(3) 환경문제 85
Ⅳ.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4
[표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7
[표 2] 포스트모던 특징 분석틀 42
[표 3] 주변인물 묘사 정리 54
[표 4] 자끄 데리다가 제시하는 미(美)의 틀 56
[표 5] 바트가 칠판에 쓰는 글과 에피소드 내용 중 일부 59
[그림 1] 오프닝에 묘사된 중심인물 45
[그림 2] 오프닝에 나타난 주변인물의 간접소개 46
[그림 3] 게걸스럽게 먹는 호머 57
[그림 4] 기존의 미의 영역과 먼 엽기적 장면 57
[그림 5] 심슨가족에 나타난 공간적 배경의 예 61
[그림 6] 라이프에 실린 원본 사진과 패러디 된 장면 63
[그림 7] 뭉크의 원본 그림과 패러디 된 장면 64
[그림 8] 싸이코의 샤워씬과 패러디 장면 65
[그림 9] 타이타닉의 장면과 패러디 장면 66
[그림 10] 양들의 침묵 패러디 장면 66
[그림 11] 시민케인의 패러디 장면 67
[그림 12] 호머의 밤일과 댄싱 호머의 한 장면 70
[그림 13] 심슨가족의 메인캐릭터 디자인 72
[그림 14] 난 커서 뭐가 될까의 한 장면 74
[그림 15]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장면 75
[그림 16] 스프링필드의 금주법 중 한 장면 76
[그림 17] 도망자 마지의 한 장면 79
[그림 18] 마녀사냥 에피소드 80
[그림 19] 동성애를 다룬 장면 83
[그림 20] 환경오염을 다루고 있는 에피소드의 한 장면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