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대상 및 방법 14
Ⅱ. 이론적 고찰 15
1. 합성 15
2. 합성의 발전 과정 16
3. 영화에서 시ㆍ공간의 개념과 표현 양상 20
가. 영화의 시간과 공간 22
(1) 영화의 시간 23
(2) 영화의 공간 24
나. 시간과 공간의 융합 26
다. 디지털 영화의 시공간 27
(1) 디지털 영상의 정의와 분류 27
(2) 디지털 영화의 시공간 29
Ⅲ. 디지털 합성의 특성과 의미 34
1. 합성의 유형별 특성 34
가. 아날로그 합성 34
(1) 시공간의 합성 35
(2) 공간의 확장 41
(3) 인공물의 모사 44
나. 디지털 합성 46
(1) 3차원 가상공간을 위한 디지털 합성 47
(2) 카메라의 움직임 49
2. 디지털 합성의 특성과 종류에 따른 비교 요소 53
가. 아날로그 합성과 디지털 합성의 비교 54
3. 디지털 합성에서 나타나는 시공간 확장에 관한 의미 56
Ⅳ. 작품을 통한 연구 분석 60
1. 비교군 설정 60
2. 스타워즈 시리즈 61
가. 스타워즈 시리즈의 아날로그 합성과 디지털 합성의 비교 62
(1) 매트 페인팅의 디지털 페인팅으로 방법 전환 66
(2) 모형(Miniature)의 3D 합성(3D Composition)으로의 전환 70
(3) 로토스코핑(Rotoscoping)의 디지털 로토스코핑화(Digital Rotoscoping) 71
(4) 스톱모션(Stop motion)의 3D 애니메이션(3D Animation)으로 방법 전환 74
(5) 모션 콘트롤 시스템( Motion control system) 75
(6) 분석 결과 78
나. 디지털 합성을 통한 시공간의 확장 79
(1) 공간의 합성(공간의 시간 화) 79
(2) 시뮬레이션에서의 공간 확장 80
(3) 연속성 83
Ⅴ. 결론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1
[표 1] 아날로그 합성과 디지털 합성의 비교 54
[표 2-1] [스타워즈 시리즈]의 아날로그 합성과 디지털 합성의 비교 63
[표 2-2] [스타워즈 시리즈]의 아날로그 합성과 디지털 합성의 비교 64
[표 2-3] [스타워즈 시리즈]의 아날로그 합성과 디지털 합성의 비교 65
[그림 1] 후면 영사 37
[그림 2] 정면 영사 38
[그림 3] [반지의 제왕-두 개의 탑]의 디지털 합성되는 과정 58
[그림 4] [투모로우(The Day after Tomorrow)] 59
[그림 5-1] [스타워즈 6-제다이의 귀환] 63
[그림 5-2] [스타워즈 에피소드 3-시스의 복수] 63
[그림 5-3] [스타워즈 5-제국의 역습] 64
[그림 5-4] [스타워즈 에피소드 1-보이지 않는 위험] 64
[그림 5-5] [스타워즈 5-제국의 역습] 65
[그림 5-6] [스타워즈 에피소드 1-보이지 않는 위험] 65
[그림 6-1] [돌아온 제다이]의 잠상 매트 페인팅 66
[그림 6-2] [제다이의 귀환]의 매트 페인팅 69
[그림 6-3] [스타워즈 에피소드 2-클론의 습격]의 디지털 페인팅 69
[그림 7] [돌아온 제다이]의 축소모형의 촬영 술 70
[그림 8] 광선 검을 들고 있는 루크 스카이 워커와 [돌아온 제다이]에서 시스에 의한 전기 충격은 동화에 의해 만들어졌다 73
[그림 9] [클론의 습격]에서 나오는 3D 캐릭터 74
[그림 10] 모션 콘트롤 촬영 방법 75
[그림 10-1] [스타워즈 에피소드 2- 클론의 습격]의 모션 콘트롤을 통한 합성 76
[그림 10-2] [스타워즈 에피소드 2-클론의 습격]의 모션 콘트롤을 통한 인물의 합성 77
[그림 11] [스타워즈 에피소드 1- 보이지 않는 위험]의 합성 과정 80
[그림 12] [스타워즈 에피소드 1- 보이지 않는 위험 81
[그림 13-1] [스타워즈 에피소드 2- 클론의 습격]의 카메라 움직임 82
[그림 13-2] [스타워즈 에피소드 2- 클론의 습격]의 역동적 카메라의 움직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