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 목적 16
2. 연구 문제 18
3. 연구범위 및 방법 19
II. 시각 특수효과로서의 파티클 시스템에 관한 고찰 22
1. 시각 특수효과의 정의 및 특성 22
가. 시각 특수효과의 정의 22
나. 시각 특수효과의 유형에 의한 특성 25
2. 파티클 시스템의 변천과 속성 31
가. 파티클 시스템의 변천 31
나. 파티클 시스템의 속성 33
3. 파티클 시스템의 표현 원리 34
가. 모션그래픽의 원리 적용 34
나. 시지각의 원리 적용 39
다. 긴장과 이완의 효과 47
III. 파티클 시스템 유형과 분류 53
1. 파티클 시스템 효과의 유형 분류 53
2. 파티클 효과의 표현 요소 59
가. 형태에 의한 표현 59
나. 색상에 의한 표현 67
다. 공간에 의한 표현 72
라. 운동에 의한 표현 75
IV. 3D 애니매이션 파티클 효과의 표현 분석 87
1. 조사대상 선정 및 분석방법 87
2. 파티클 효과의 표현요소 구분에 의한 작품 분석 90
가. 구름에 적용된 표현 90
나. 물 에 적용된 표현 98
다. 불에 적용된 표현 105
라. 빛(광) 효과의 특징분석 112
마. 전기에 적용된 표현 119
바. 폭발에 적용된 표현 126
사. 표현 유형의 통합 분석 133
3. 분석 결과 146
V. 결론 154
참고문헌 158
부록 162
Abstract 170
(표 1) 움직임의 지각과정 40
(표 2) 형태 심리학의 시지각 요소 46
(표 3) 긴장과 이완의 심리요소 50
(표 4) 형태의 의미 65
(표 5) 먼셀의 색상 분류 체계 69
(표 6) 색의 연상 및 감정 71
(표 7) 공간 위치적 의미 74
(표 8) 운동 방향의 의미 80
(표 9) 분석내용 추출을 위한 순서도 88
(표 10) 분석 내용 89
(표 11) 구름류의 형태 구분량 91
(표 12) 구름류의 주. 보조 색 구분 수량 92
(표 13) 구름류의 채도와 대비 구분 수량 93
(표 14) 구름류의 공간적 구분 94
(표 15) 구름류의 운동성 구분 수량 95
(표 16) 구름류의 유발 감정 구분 수량 96
(표 17) 물 효과의 형태적 구분 수량 99
(표 18) 물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수량 100
(표 19) 물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수량 101
(표 20) 물 효과의 공간적 구분 수량 102
(표 21) 물 효과의 운동성 구분 수량 103
(표 22) 물 효과의 유발 감정 수량 104
(표 23) 불 효과의 형태적 구분 수량 106
(표 24) 불 효과의 주. 보조색 구분 수량 107
(표 25) 불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수량 108
(표 26) 불 효과의 공간적 구분 수량 109
(표 27) 불 효과의 운동성 구분 수량 110
(표 28) 불 효과의 유발 감정 수량 111
(표 29) 빛(광) 효과의 형태적 구분 수량 113
(표 30) 빛(광)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수량 114
(표 31) 빛(광)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수량 115
(표 32) 빛(광) 효과의 공간적 구분 수량 116
(표 33) 빛(광) 효과의 운동성 구분 수량 117
(표 34) 빛(광) 효과의 유발 감정 수량 118
(표 35) 전기 효과의 형태적 구분 수량 120
(표 36) 전기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수량 121
(표 37) 전기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수량 121
(표 38) 전기 효과의 공간적 구분 수량 122
(표 39) 전기 효과의 운동성 구분 수량 123
(표 40) 전기 효과의 유발 감정 수량 124
(표 41) 폭발 효과의 형태적 구분 수량 127
(표 42) 폭발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수량 128
(표 43) 폭발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수량 129
(표 44) 폭발 효과의 공간적 구분 수량 130
(표 45) 폭발 효과의 운동성 구분 수량 131
(표 46) 폭발 효과의 유발 감정 수량 132
(표 47) 유형별 사용량 133
(표 48) 년 도별 제작사의 효과 사용량 134
(표 49) 장르별 효과 사용 백분율 135
(표 50) 구름류의 표현에서 긴장과 이완 147
(표 51) 물의 표현에서 긴장과 이완 148
(표 52) 불의 표현에서 긴장과 이완 150
(표 53) 빛의 표현에서 긴장과 이완 151
(표 54) 전기의 표현에서 긴장과 이완 152
(표 55) 폭발의 표현에서 긴장과 이완 153
(그림 1) 구름의 유형 53
(그림 2) 안개의 유형 54
(그림 3) 연기의 유형 54
(그림 4) 물의 유형 55
(그림 5) 불의 유형 56
(그림 6) 빛과 섬광의 유형 56
(그림 7) 전기의 유형 58
(그림 8) 폭발의 유형 58
(그림 9) 작품에서 구름류의 사용 예 90
(그림 10) 작품에서 물 효과의 사용 예 98
(그림 11) 작품에서 불 효과의 사용 예 105
(그림 12) 작품에서 빛(광) 효과의 사용 예 112
(그림 13) 작품에서 전기 효과의 사용 예 119
(그림 14) 작품에서 폭발 효과의 사용 예 126
(도표 1) 구름류의 형태적 구분 91
(도표 2) 구름류의 주. 보조 색 구분 92
(도표 3) 구름류의 채도와 대비 구분 93
(도표 4) 구름류의 공간적 구분 94
(도표 5) 구름류의 운동성 구분 95
(도표 6) 구름류의 유발 감정 96
(도표 7) 물 효과의 형태적 구분 99
(도표 8) 물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100
(도표 9) 물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101
(도표 10) 물 효과의 공간적 구분 102
(도표 11) 물 효과의 운동성 구분 103
(도표 12) 물 효과의 유발 감정 104
(도표 13) 불 효과의 형태적 구분 106
(도표 14) 불 효과의 주. 보조색 구분 107
(도표 15) 불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108
(도표 16) 불 효과의 공간적 구분 109
(도표 17) 불 효과의 운동성 구분 110
(도표 18) 불 효과의 유발 감정 111
(도표 19) 빛(광) 효과의 형태적 구분 113
(도표 20) 빛(광)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114
(도표 21) 빛(광)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115
(도표 22) 빛(광) 효과의 공간적 구분 116
(도표 23) 빛(광) 효과의 운동성 구분 117
(도표 24) 빛(광) 효과의 유발 감정 118
(도표 25) 전기 효과의 형태적 구분 119
(도표 26) 전기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120
(도표 27) 전기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121
(도표 28) 전기 효과의 공간적 구분 122
(도표 29) 전기 효과의 운동성 구분 123
(도표 30) 전기 효과의 유발 감정 124
(도표 31) 폭발 효과의 형태적 구분 127
(도표 32) 폭발 효과의 주. 보조 색 구분 128
(도표 33) 폭발 효과의 채도와 대비 구분 129
(도표 34) 폭발 효과의 공간적 구분 130
(도표 35) 폭발 효과의 운동성 구분 131
(도표 36) 폭발 효과의 유발 감정 132
(도표 37) 파티클 효과의 유형별 사용율 133
(도표 38) 년 도별 제작사의 효과 적용 추이 134
(도표 39) 장르별 호과 적용률 135
(도표 40) 작품별 효과 적용률 136
(도표 41) 작품별 구름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37
(도표 42) 작품별 안개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37
(도표 43) 작품별 연기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38
(도표 44) 작품별 먼지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38
(도표 45) 작품별 물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40
(도표 46) 작품별 비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40
(도표 47) 작품별 눈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41
(도표 48) 작품별 불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42
(도표 49) 작품별 빛(광)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43
(도표 50) 작품별 전기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44
(도표 51) 작품별 폭발 유형 효과 사용 비교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