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1972 년 ≪세계문화 보호와 자연 유산의 공약≫을 체결한 나라로써, 지금까지 중국은 이미 31 가지의 세계 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명실 상부한 세계 유산의 대국이다. 중국 유산 프로젝트의 끊임없는 증가에 따라, 중국은 세계유산 보호의 뜨거운 붐을 불러일으켰으며, 그로 인해, 세계 유산 지식에 대한 전파와 보급, 심화가 민족 문화 자원을 발굴함에 있어 매우 유리하며, 국제 지명도를 향상시키고, 현지의 여행 및 문화재 보호 등 관련분야를 촉진시키는 것 등 모든 방면에서 유익한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맹목적인 지나친 개발로 인한 폐해 뿐만 아니라, 세계 유산에 대한 불합리한 보호도 세계 유산에 대한 심각한 훼손을 초래하고있다. 세계 유산은 전대 미문의 위협에 직면하였고, 그러므로 특히, 이 시기에 전 국민적인 세계 유산의 보호, 선전을 전개함이 얼마나 중요하고 절실한 지 특히 느낄것이다.
세계유산을 보호하는 것은 다양하지만, 시각 디자이너의 한 사람으로서 세계 유산 보호를 주제로한 포스터 연구도 세계 유산 보호에 대한 다양성을 구성하는 역할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포스터의 기능은 더욱 호소력이 있어야 하며, 전달력은 더욱 빠르고 더욱 충격이 있어야 하고, 세계유산보호를 전개하는 포스터의 디자인 연구는 매우 크게 유산보호의 발전을 촉진 시키는 효과를 기대한다. 본 논문은 중국 세계 유산 보호 포스터 디자인의 연구에 대해 전개하며, 한 방면으로 세계 유산 보호에 대해 일부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이고, 다른 한 방면으로는 세계 유산 보호를 모티브로 포스터에 대한 형식을 디자인하고, 탐색과 연구를 전개하도록 한다. 본 논문은 주되게 8 가지 단계로 연구를 전개하였다. 구성의 순서는 : 이론 기초 단계-조사단계-조사결과 단계-비교 분석 귀납 단계 -논점 단계의 제기 -논점 논증의 단계 -작품 인용 시험 단계- 논점 결론 단계를 사용한다. 우선 이론 기초 단계이다. 주로 세계 유산의 개념, 분류, 세계 및 중국 세계 유산의 개략적인 상황을 소개한다.
제 2 단계는 조사 단계로, 주로 세계 유산이 중국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고, 세계 유산의 발전 상황 및 중국, 한국, 일본의 세계 유산 보호의 현황 및 세계 유산 훼손의 판례화 형성으로 세계 유산의 훼손요인을 형성한다.
제 3 단계는 조사결과 단계로, 주로 세계 유산 보호의 의의와 함께 세계 유산이 모든 인류가 유일로 삼는 인류 모두의 재산이라는 것을 소개하며, 우리는 세계유산을 보호할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 4 단계는 비교 분석 귀납 단계로, 본문은 주로 세계 유산과 포스터의 관계를 설명한다. 포스터의 기능성 및 포스터가 세계 유산 보호에 대해 생겨난 사회, 경제, 문화 가치에 미친 영향이다. 중국은 현재 인문성 유산 보호 포스터 디자인이 필요함을 호소 하며; 동시에 중국, 일본 세계 유산 보호 포스터에 대해 분석, 비교를 전개하고, 특징과 부족함을 찾아서, 세계 유산 보호 포스터 디자인을 초월하여 허심탄해하게 이야기 한다.
제5단계는 논점의 제시 단계로, 중국 세계 유산 보호 포스터 디자인의 10대 구성 요소를 제시하고, 포스터의 10대 디자인 요소는 포스터 디자인의 시각적인 측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10대 디자인 요소는 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 창의적인 디자인을 지도하여 포스터 디자인 10 대 원소를 참고로 삼아, 디자인을 함에 있어 매우 빠르게 주제에 접근할 수 있고, 컨트롤, 비교, 판단, 수식과 최종적인 마무리는 중요한 참고 요소이다.
10대 디자인 요소는 "형식미, 창조미, 제목의 적합성, 아이디어, 시각 충격력, 표현 기법, 간결함, 가독성, 레이아웃 구성(조합)의 미와 스타일(스타일)" 이다.
제 6 단계는 논점의 논증 단계로, 우선 30폭의 작품을 선택하고, 설문조사 방식을 통해, 설문대상자가 가장 좋아한 하나의 작품을 선발하고, 다시 그 작품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우수한 작품으로 선정된 원인을 형성하고, 다음으로 다시 형성된 우수한 작품의 선정 원인에 대해 도표로 분석을 진행하며, 귀납적인 결론을 얻는다. 제 2절은 10대 디자인 요소로 세계의 대가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는 것이고, 10대 디자인 요소로서 작품에 대한 감상을 검증함으로서, 한층 더 자신의 관점을 명백하게 논증한다.
제 7 단계는 작품 인용 실험 단계로, 주로 자신의 디자인 방법을 소개하며, 자신의 작품 실험을 통해 논점에 대해 논증을 한층 더 깊이있게 진행시킨다. 마지막 단계는 논점 결론 단계로, 이상의 논증을 통해, 논점에 한층 더 가까워진 가능성을 증명하고, 다시 디자인 포스터의 10 대 디자인 원소를 설명하는 것이 바로 포스터 디자인의 중요한 참고점이다. 포스터 디자인에서 이상의 원소들이 부족하면 작품의 완성도를 약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