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문제 12
3.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13
가. 연구방법 13
나. 연구대상선정 13
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 14
1) 참여관찰 14
2) 심층면접 15
라. 연구현장 16
마. 수련기관의 구성원 18
Ⅱ. 이론적 배경 20
1. 평생교육의 학습이론 20
가. 경험학습론 20
나. 관점전환 학습이론 23
2. 단학수련의 목적과 핵심개념 26
가. 목적 26
나. 핵심개념 30
Ⅲ. 단학수련의 과정 34
1. 단학수련참여 34
가. 수련기관 모색 34
나. 수련기관 등록 37
다. 센터 수련참여 41
1) 일반수련 프로그램 41
2) 특별수련 프로그램 55
2. 수련시기에 따른 학습자의 성장 69
가. 입문기 69
나. 성장기 72
다. 확장기 80
Ⅳ. 논의 및 결론 83
1. 수련참여 양상과 학습자 성장 83
2. 수련과정의 평생교육적 의미 84
3.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0
감사의 글 94
[표 Ⅰ-1] 심층면접 대상자의 인적사항 16
[표 Ⅰ-2] 단학수련센터의 인적구성 19
[표 Ⅰ-3] 단학수련의 체계표 55
[그림 Ⅰ-1] 센터 평면도 17
[그림 Ⅱ-1] 연령분포 39
[그림 Ⅱ-2] 직업현황 39
[그림 Ⅱ-3] 입회경로 40
[그림 Ⅱ-4] 입회동기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