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표 목차=iv,8,2
그림 목차=vi,10,2
논문요약=viii,12,2
I. 서론=1,14,1
1. 연구의 필요성=1,14,2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3,16,1
3. 용어의 정의=4,17,2
II. 생태학과 환경미술교육의 이론적 고찰=6,19,1
1. 생태학=6,19,7
가. 자연과학 측면에서 본 생태학=12,25,4
나. 한국의 전통적 측면에서 본 생태학=15,28,2
1) 생활 속의 생태학=17,30,2
2) 전통경관 속의 생태학=18,31,4
3) 풍수지리 속의 생태학=21,34,4
4) 겸재 정선의 생태 미학=24,37,3
2. 환경과 현대사회=26,39,1
가. 환경의 개념=26,39,6
나. 환경의 구성요소=31,44,4
다. 현대사회 개관=34,47,6
3. 환경미술과 환경미술교육=40,53,1
가. 환경미술의 유형=40,53,8
나. 환경미술교육의 방향=48,61,3
다. 환경미술교육의 현황과 교과서 분석=50,63,24
라. 국내ㆍ외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74,87,1
1) 국내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74,87,8
2) 국외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82,95,6
III. 장자못 생태공원의 환경개관=88,101,1
1. 구리시 환경 특성=88,101,1
가. 구리시 생태환경=89,102,4
나. 구리시 인공환경=93,106,3
2. 장자못의 자연생태 환경=96,109,2
가. 장자못의 자연 생태계=97,110,6
나. 장자못의 인공 생태 조성=102,115,4
3. 장자못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105,118,3
IV. 장자못의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의 설계=108,121,1
1. 장자못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 방향=108,121,2
가. 미술교과와 환경교과의 통합교육에 대한 정당성=109,122,3
나. 미술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교육의 의의=111,124,3
2. 장자못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 설계=113,126,1
가. 지역 자연생태계를 활용한 환경미술교육 설계=113,126,3
나. 지역 자연환경의 생태학적 접근에 의한 설계=115,128,5
3. 장자못을 통한 미술통합 환경수업의 설계=120,133,2
가. 미술교과 중심의 교과통합수업 설계=122,135,2
나.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미술교과 내 통합수업 설계=124,137,2
V. 장자못의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의 실제=126,139,1
1. 교과 통합적 환경미술수업=126,139,1
가. 장자못 생태 조사활동을 통한 환경벽화 수업=127,140,17
나. 장자못 홍보를 위한 영상 수업=144,157,31
다. 장자못 낙엽과의 대화 수업=175,188,19
라. 장자못 생태공원 환경 사진수업=194,207,7
2.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환경미술수업=201,214,1
가. 아름다운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 수업=202,215,6
나. 겸재 정선의 생태미학을 활용한 전통 채색화 수업=208,221,5
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장자못 사계절 환경 수업=213,226,8
라. 미술관을 연계한 환경 자유창작 수업=221,234,23
VI. 환경미술교육 지도 결과 분석=244,257,1
1. 교과 통합적 환경미술수업 결과 분석=244,257,5
2.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환경미술수업 결과 분석=249,262,5
VII. 결론 및 제언=254,267,1
1. 결론=254,267,2
2. 제언=255,268,4
참고문헌=259,272,3
ABSTRACT=262,275,3
부록=265,278,9
(표II-1) 관점에 따른 생태학의 6가지 개념=13,26,2
(표II-2) 환경구성요소(UNEP분류)=27,40,1
(표II-3) 중학교 1학년 환경미술 관련 내용분석(7차 교육과정-7종)=51,64,4
(표II-4) 중학교 2학년 환경미술 관련 내용분석(7차 교육과정-7종)=57,70,4
(표II-5) 중학교 3학년 환경미술 관련 내용분석(7차 교육과정-7종)=62,75,4
(표II-6) 초등학교 환경교육 관련 내용체계:(주)대한교과서(1997)=67,80,1
(표II-7) 제7차 중학교 환경과목("환경")의 내용체계표:(주)대한교과서(1997)=69,82,1
(표II-8) 고등학교 환경과목("생태와 환경")의 내용체계표:(주)대한교과서(1997)=71,84,1
(표II-9) 중학교 과학 교과서 환경 관련 내용분석:(주)블랙박스(2002)=72,85,1
(표II-10) 중학교 사회 교과서 환경 관련 내용분석:(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2002)=73,86,1
(표II-11)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가이드라인=75,88,1
(표II-12) 우리나라 환경교육에서 자주 채택되는 프로그램=75,88,1
(표II-13) 외국의 환경교육 실태:환경부(2004)=86,99,2
(표III-1) 구리시의 토지구성 현황:구리시(2000)=90,103,1
(표III-2) 장자못 생태공원의 식물분포:장자못 안내표지판=102,115,1
(표III-3) 장자못 생태공원의 정화원리:장자못 안내표지판=104,117,1
(표IV-1) 생태학적 프로그램의 설계=117,130,2
(표IV-2) 장자못 야외사생대회를 통한 미적체험 활동=119,132,1
(표IV-3) 교과 통합적 환경미술수업 과정 계획안-(주)지학사, 미술(2, 3학년)=123,136,1
(표IV-4)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환경미술수업 과정계획안-(주)지학사, 미술(2, 3학년)=125,138,1
(표V-1) 장자못 생태 조사활동을 통한 환경벽화 수업지도안=128,141,2
(표V-2) 장자못 홍보를 위한 영상 수업지도안=145,158,3
(표V-3) 환경영상극 콘티 장면구성 2번(3학년 남이슬 모둠)=150,163,12
(표V-4) 환경영상극 콘티 장면구성 2번(3학년 김효승 모둠)=162,175,9
(표V-5) 환경 영상극 제작 보고서(3학년-남이슬 학생)=171,184,2
(표V-6) 환경 영상극 시사회 학생 감상문(3학년-이승희 학생)=173,186,2
(표V-7) 장자못 낙엽과의 대화 수업지도안=176,189,2
(표V-8) 장자못 생태공원 환경 사진 수업지도안=195,208,3
(표V-9) 아름다운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 부조 수업지도안=203,216,2
(표V-10) 겸재 정선의 생태미학을 활용한 전통채색화 수업지도안=209,222,2
(표V-11) 재활용품을 활용한 장자못 사계절 환경 수업지도안=214,227,3
(표V-12) 미술관을 연계한 환경 자유창작 수업지도안=222,235,2
(그림II-1) 정선(1755), 노송영지=25,38,1
(그림II-2) 정선, 다람쥐=25,38,1
(그림II-3) 박봉기, 자연미술공주 공산성, 2004=43,56,1
(그림II-4) 제니홀저, 텍스트미디어=47,60,1
(그림III-1) 구리시 장자못 생태공원=96,109,1
(그림III-2) 물총새=100,113,1
(그림III-3) 원앙=100,113,1
(그림III-4) 왜가리=100,113,1
(그림III-5) 청둥오리=101,114,1
(그림III-6) 흰뺨 검둥오리=101,114,1
(그림III-7) 새들의 섬=103,116,1
(그림III-8) 관찰 테크=104,117,1
(그림III-9) 심층수 순환기=104,117,1
(그림III-10) 지압보도=104,117,1
(그림V-1) 장자못 생태공원 조사 탐색활동 자료(김원규 학생)=130,143,4
(그림V-2) 테라코타 환경벽화 제작과정=137,150,1
(그림V-3) 테라코타 환경벽화 작품(15*15*1.5cm 내외, 고령토)=138,151,3
(그림V-4) 테라코타 환경벽화(225*95cm) 작품 전시 장면=141,154,1
(그림V-5) 타일모자이크 환경벽화 제작과정(19.7*19.7*0.8cm타일, 스테인드글라스물감)=142,155,1
(그림V-6) 타일모자이크 환경벽화(197*98.5cm) 작품=143,156,1
(그림V-7) 장자못 홍보를 위한 환경영상수업 자료 및 시사회=148,161,2
(그림V-8) 낙엽(자연)과의 대화 수업자료(52.5*37.2cm내외)=178,191,1
(그림V-9) 가을에 만난 미술수업-국어과 시쓰기 창작수업 자료=179,192,1
(그림V-10) 낙엽과 함께하는 국어과 창작수업 장면=180,193,1
(그림V-11) 낙엽(자연)과의 대화-곤충의 세계:포트폴리오(이관용 모둠)=181,194,2
(그림V-12) 낙엽(자연)과의 대화-말:포트폴리오(임은희 모둠)=184,197,2
(그림V-13) 낙엽(자연)과의 대화-낙엽새:포트폴리오(조원태모둠)=189,202,2
(그림V-14) 과학과 환경 생태 수업장면=198,211,1
(그림V-15) 미술과 환경 사진 자료(17.7*12.6cm내외)=199,212,1
(그림V-16) 우리고장 환경사진 청솔제 및 복도 게시장면(17.7*12.6cm내외)=200,213,1
(그림V-17)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25*20*2cm) 제작과정=205,218,2
(그림V-18)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 완성작품(195*140cm)=207,220,1
(그림V-19) 정선의 생태미학을 활용한 전통채색화 수업자료 및 전시(25*35cm내외)=211,224,2
(그림V-20) 봄-장자못 풍경:환경 판화달력(54*39cm내외) 학생작품=217,230,1
(그림V-21) 여름-장자못 분수:재활용 환경조소 학생작품=218,231,1
(그림V-22) 가을-장자못 동식물:재활용 종이부조 학생작품(20*20cm내외 구성)=219,232,1
(그림V-23) 겨울-장자못 생태계:재활용 콜라주 학생작품(54*39cm내외)=220,233,1
(그림V-24) 환경 자유창작을 위한 작품 감상과 포트폴리오(박진아 학생)=224,237,3
(그림V-25) 환경 자유창작을 위한 작품 감상과 포트폴리오(이건희 학생)=233,246,1
(그림V-26) 미술관을 연계한 환경 자유창작 학생작품=242,255,2
(그림1,2) 쿠션 제작을 위한 구상스케치(나무 두 그루)=229,242,1
(그림3) 오미자=229,242,1
(그림4) 치자=229,242,1
(그림5) 흰천=229,242,1
(그림6) 커피=229,242,1
(그림7) 포도=229,242,1
(그림8) 검정콩=229,242,1
(그림9) 치자염색 과정=230,243,1
(그림10) 치자염색 천=230,243,1
(그림11) 오미자염색 과정=230,243,1
(그림12) 포도염색 과정=230,243,1
(그림13) 포도염색 천=230,243,1
(그림14) 검정콩염색 과정=231,244,1
(그림15) 검정콩염색 천=231,244,1
(그림16) 커피염색 과정=231,244,1
(그림17) 염색천으로 바느질=231,244,1
(그림18) 완성된 천연염색쿠션=231,244,1
(그림1) 이삭줍기, 밀레=234,247,1
(그림2) 만종, 밀레=234,247,1
(그림3) 베네치아, 대운하 위의 곤돌라, 코로=235,248,1
(그림4) 데이지를 따는 여인들, 코로=235,248,1
(그림5) 늪지의 풍경, 루소=236,249,1
(그림6) 도토리 나무, 퐁텐블로 숲, 루소=236,249,1
(그림7) 목장의 소와 양떼, 트루아용=236,249,1
(그림1) 곡식 콜라주회화 재료=238,251,1
(그림2) 구상 스케치=239,252,1
(그림3) 해바라기꽃 표현=239,252,1
(그림4) 줄기와 잎 표현=239,252,1
(그림5) 허수아비 표현=240,253,1
(그림6) 가을 들판의 벼 표현=240,253,1
(그림7) 곡식 콜라주회화 완성작=241,254,1
(그림부록1) 지역인사를 활용한 환경교육자료=265,278,2
(그림부록2) 학부모인적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자료=267,280,1
(그림부록3) 환경과 먹거리에 간한 교사 환경교육자료=268,281,1
(그림부록4) 장자못 생태체험 학생활동 자료=269,282,1
(그림부록5) 다양한 생태체험 학생활동 자료=270,283,1
(그림부록6) 나무와 숲 체험 학생활동 자료=271,284,1
(그림부록7) 창의적 재량활동 교재를 통한 환경교육 자료=272,285,1
(그림부록8) 영상극에 삽입된 장자못 전설 자료=273,286,1
구리시 '장자못' 자연생태복원 '우수'=134,1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