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2장 네트워크마케팅과 사업자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제1절 네트워크마케팅 12
1. 네트워크마케팅의 개념 12
2. 유통채널의 발전과 네트워크마케팅의 등장 13
3. 네트워크마케팅의 발전 단계 15
1) 방문 판매 15
2) 다단계 마케팅 16
3) 네트워크마케팅 방식 17
4. 네트워크마케팅과 다른 마케팅 모델의 비교 19
1) 고도의 프로슈머 마케팅 모델 20
2) 소비자 주도형 전자상거래 모델 22
3) 통합 네트워크 적립형 캐쉬백 모델 24
4) 체인점의 미래 사업 모델 25
5. 한국의 네트워크마케팅 현황 26
제2절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 27
1. 용어의 정의 27
1) 회사와 사업자 27
2) 소비자와 사업자 28
2. 사업자의 성장 과정 29
3. 사업자의 조직구조 32
1) 스폰서와 업-라인 32
2) 파트너와 다운-라인 33
3) 형제 라인 34
4. 사업자의 성공 기준 35
5. 사업자의 성과 결정 요인 36
5.1 사업자의 인적특성 39
5.2 사업자의 심리특성 44
5.3 사업자의 행위특성 50
5.4 기타 상황적 특성 58
제3장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의 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59
제1절 조사 설계 및 자료의 수집 59
1. 조사 설계 및 통계적 분석 방법 59
2. 자료 수집 60
3. 표본의 구성 61
4. 측정 문항의 개발 62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62
1. 신뢰성 검증 62
2. 타당성 검증 64
제3절 실증 분석 결과의 요약 66
1. 연구의 모형 66
2. 분석 결과(로짓 분석) 67
2.1 모형 요약 및 모형 계수 전체 Test 67
2.2 독립변수의 유의성 검증 68
제4장 결론 및 제언 6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 74
참고문헌 75
설문지 77
Abstract 91
[표 2-1] 유통채널의 발전 14
[표 2-2] 포인트 비즈니스의 유형별 분류 24
[표 2-3] 체인점 사업과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의 비교 25
[표 2-4] 2004년 네트워크마케팅 업계 현황 26
[표 3-1] 매출액 및 후원수당 지급 상위 10대 기업(단위 : 억원) 60
[표 3-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61
[표 3-3] 측정항목의 신뢰성 검증 결과 63
[표 3-4] 측정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65
[표 3-5] 모형 요약 67
[표 3-6] 모형 계수 전체 테스트 67
[표 3-7] 변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68
[그림 2-1] 방문판매 방식 15
[그림 2-2] 다단계 마케팅 방식 17
[그림 2-3] 네트워크마케팅 방식 18
[그림 2-4] 다단계 마케팅과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19
[그림 2-5] 네트워크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20
[그림 2-6] 프로슈머 모델 21
[그림 2-7]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모델(B to C부문) 23
[그림 2-8] 한국네트워크마케팅 업계 매출액 추이(1995-2004) 26
[그림 2-9] 1995-2004년 총 매출 성장률 27
[그림 2-10] 다운-라인 조직구성도 34
[그림 3-1] 연구의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