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5
목차=i,6,2
표목차=iii,8,1
그림목차=iv,9,1
국문초록=1,10,2
I. 서론=3,1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2,2
2. 연구방법 및 구성=4,13,1
II. 현지화의 개념과 선행연구=5,14,1
1. 현지화의 개념=5,14,1
2. 현지화의 중요성=5,14,2
3. 현지화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7,16,4
III. 중국의 시장 환경=11,20,1
1. 중국의 정치, 사회 동향=11,20,3
2. 중국의 경제 동향=13,22,9
3. 중국에 FDI의 중요한 위치와 특징=21,30,5
4. WTO 가입에 따른 외국인 투자의 변화=25,34,7
IV. 대 중국 진출전략 사례=32,41,1
1. 현지화 경영 성공 사례=32,41,1
(1) 연구 대상기업의 선정=32,41,2
(2) 중국 현지화 전략 비교, 분석=33,42,12
(3) LC전자의 중국현지화 전략 분석=45,54,18
2.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63,72,5
3. 대 중국 진출 기업사례=67,76,1
(1) 오리온 초코파이=67,76,6
(2) 롯데 껌=72,81,6
(3) 경동보일러=77,86,7
(4) CAS전자 전자저울=83,92,3
(5) 엘칸토 기업=85,94,3
(6) 제너시스(BBQ회사)=87,96,3
(7) 로제 화장품 기업=89,98,3
(8) 크린랩 기업=91,100,4
(9) LG 생활건강 기업=94,103,4
(10) 우리은행=97,106,3
(11) E-MART=99,108,3
V. 대 중국 투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102,111,1
1. 문제점=102,111,6
2. 해결방안=107,116,7
VI. 결론=114,123,1
1. 연구결과=114,123,3
2. 현지화 전략모형 도출=116,125,4
3. 시사점=120,129,2
참고문헌=122,131,2
[표3-1] 동서부 지역 간 경제력 차이(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14,23,1
[표3-2] 중국 주요도시 투자환경 비교=15,24,1
[표3-3] 중국과 주변국 수출 동향 비교(연간 평균 증감률, 미국달러 기준)=17,26,1
[표3-4] 중국의 물가 상승률 추이=19,28,1
[표3-5] 투자율, 저축율 추이=19,28,1
[표3-6] 재정수지 동향=20,29,1
[표3-7] 외국인 투자유치 국가별 순위(실행기준)=25,34,1
[표3-8] 2002년 까지 연도별/산업별 외국인 직접투자 규모(계약기준)=27,36,1
[표3-9] 화동지역 한국기업 및 기관 진출현황=30,39,1
[표3-10] 한국의 대중, 화동, 상해 투자=31,40,1
[표4-1] 사례연구 대상기업의 투자현황=33,42,1
[표4-2] 연구대상기업 생산법인 투자형태 비교=34,43,1
[표4-3] 중국에 단말기 생산인가를 취득한 기업 현황=35,44,1
[표4-4] 연구대상 기업 연구기구 설립시기 및 발전현황=37,46,1
[표4-5] 연구대상기업의 현지인 채용 비율=38,47,1
[표4-6] 연구 대상기업 매출 성장률 비교=39,48,1
[표4-7] 모기업별, 보증자 별 차입금 구조=41,50,1
[표4-8] 현지 차입금 구조=41,50,1
[표4-9] 모기업(계열)별 차입처별 차입금 구조=42,51,1
[표4-10] 연구대상 기업의 종업원 수 증가 추이=44,53,1
[표4-11] LG전자의 중국 내 생산법인 투자 현황=45,54,1
[표4-12] LG 중국공사 주요 제품별 시장점유율=46,55,1
[표4-13] 자재 현지화율 추이=52,61,1
[표4-14] LG전자 중국 지역별 마케팅 담당부문=58,67,2
[표4-15] LG전자 유통구조=60,69,1
[표4-16] 91~95년 중국의 껌 수요=73,82,1
[그림3-1] 중국경제의 지속적 성장시스템=16,25,1
[그림3-2] 중국 무역에 있어서의 FDI의 점유율 추이=23,32,1
[그림3-3] 연도별 유입된 외국인직접투자 금액=26,35,1
[그림3-4] 연도별 건당 투자금액 추이=28,37,1
[그림3-5] 2001년까지 연도별 M&A 투자 추세=29,38,1
[그림4-1] 합작기업(LGESY)의 현지인 교육과정=49,58,1
[그림4-2] 부품의 현지화를 위한 현지부품업체 현지인 교육체계=50,59,1
[그림4-3]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전략=63,72,1
[그림4-4] 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72,81,1
[그림4-5] 보세구내 유통무역법인 영업 구조=86,95,1
[그림4-6] LG 생활건강의 무역법인=95,104,1
[그림4-7] LG 생활건강의 현행업무 구조=96,105,1
[그림6-1] 현지화 전략모형=117,1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