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은 21세기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으로 세계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속에서 외화획득, 고용창출 등을 통한 경제성장 및 삶의 질이 향상되었고 인적교류와 문화교류를 통한 세계화, 지방화촉진, 국제적 이해관계증진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유발함으로써 세계각국은 국가발전을 위한 수단으로서 관광산업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관광유인력이 저하되고 관광인프라가 부실하여 외래관광객 유치 뿐만아니라 국민관광수요에도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관광수지가 악화되고 있으며, 관광산업은 경쟁력과 자생력을 상실하고 지방관광 산업은 자율적 성장역량이 부족하여 발전 한계상황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충남권을 중심으로 해양관광개발에 있어 권역별 관광객 추이 및 문제점을 도출하여 관광활성화 측면에서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해양관광벨트개발에 있어 관광 개념 및 유형을 파악하고, 관광수요에 기인한 관광객의 욕구충족에 대응하기 위해서 개발방향과 전략에 대한 잠재력과 제약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충남권을 중심으로 관광객의 수요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해양문화관광자원개발 및 축제의 활성화, 관광안내·홍보체계 등 이에따른 해양관광개발정책방안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해양관광정책의 주체별 역할정립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해양관광사업은 해양수산부 뿐만 아니라 기존에 관광 업무를 수행하던 문화관광부, 지방자치단체 등도 일부 해양관광업무를 시행해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해양관광사업은 상호간의 업무영역을 넘어서 상호 협력해야 할 부분도 있으며 때로는 서로 상충관계가 되어 부처 이기주의적인 폐단도 야기 시킬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상호 협조적인 분위기에서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해양관광시설에 대한 법률적,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해양관광시설에 대한 등록기준 및 사후관리체계를 정립하여야 한다. 즉, 해수욕장, 해상호텔, 수족관 등 해양관광시설을 해양정책차원에서의 관리규정 및 체계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해중전망탑 등 아직 법률에 의해 등록 및 개발에 관한 사항이 마련되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는 그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해양관광자원에 대한 체계적 조사·평가 및 중장기 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전국을 대상으로 지역별 해양관광자원의 분포와 특성, 개발가능성 등을 조사하여 체계화하고, 국민에게 관광정보로서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조사대상이 되는 자원에는 자연자원, 유형자원 뿐만 아니라 특이한 어구, 어법, 어촌풍습 등과 같은 인문자원, 무형자원까지 포함하도록 한다.
넷째, 다양한 해양관광상품의 개발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 최근 해양이 휴양 및 레크레이션 공간으로서 부각되고 있으므로 해수욕장, 갯벌, 어촌, 어항, 도서 등 해양관광자원의 조사·평가결과와 각지역의 해양레크레이션에 대한 수요를 바탕으로 해양관광활동을 위한 해양관광상품개발에 충분한 정책적 비중을 부여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해양관광개발정책의 우선순위를 확보하고 환경을 보전해야 한다. 기존에 간척매립 등으로 연안공간이 개발되면서 중요한 갯벌, 철새도래지, 경관이 수려한 해수욕장 등이 많이 손실되어 향후에는 중요한 연안레저공간의 확보·보전 및 지속가능한 개발에 정책의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근본적으로 본 연구는 충남권을 중심으로 해양관광벨트의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를 가지고 서해안을 찾는 관광객의 수요에 힘입어 충남권 해양관광벨트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당지역의 취약한 관광자원개발 및 정책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