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1장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8
2장 연구 방법 및 기존연구의 검토 10
3장 이 글의 구성 15
Ⅱ. 예비적 고찰 16
1장 나말여초기의 역사적 성격-'중국적 중앙집권 모델'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16
2장 지배정당성, 그리고 불교와 유교 23
1) 지배정당성에 대한 개념적 이해 23
2) 불교와 지배정당성 : 군주권력의 신성성(神聖性)과 능화적(能化的) 정당화 25
3) 유교와 지배정당성 : 계통적 정당성과 규범적 정당성 28
4) 지배의 순수유형에 따른 불교와 유교의 분류 30
Ⅲ. 본론 32
1장 나말여초기와 골품제적 지배질서 32
들어가며 32
1. 골품제적 지배질서, 그리고 무교(巫敎)와 불교(佛敎) 34
2. 골품제적 지배질서의 모순과 나말여초기 제 집단의 탈퇴 40
소결 47
2장 “훈요십조”와 후삼국 시대 군주권력의 지배정당성 48
들어가며 48
1. 후삼국 시대 이후, 군주권력의 중앙집권화 정책과 호족집단 49
2. 견휜과 궁예의 지배정당성 주장 51
3. “훈요십조”와 태조 왕건의 지배정당성 주장 56
1) “훈요십조”신서(信書)분석-태조 왕건의 집권환경과 지배정당성 56
2) “훈요십조”본문 분석-불교에 침투한 유교의 규범적 정당성 61
소결 70
3장. 고려초기 군주권력의 지배정당성 주장과 유교적 지식인 집단 72
들어가며 72
1. 태조 왕건 사후,고려의 지배질서 73
1) 군주권력 쟁탈전과 호족집단의 동향 73
2) 광종 집권기의 중앙집권화 정책과 유교적 지식인 집단 74
2. “시무 28조”와 지배 정당성 81
1) “시무 28조”의 내용 구성 81
2) '오조치적평'(五朝治績評) 84
① 태조 왕건에 대한 최승로의 평가 84
② 혜종, 정종, 경종에 대한 평가 88
3) 광종의 지배정당성 주장과 최승로의 비판 90
① 시무 28조를 통한 광종의 지배정당성 주장의 재구성 90
② 광종의 지배정당성 주장에 대한 최승로의 비판 재구성 97
소결 107
Ⅳ.결론 108
참고문헌 112
표 1. 궁예의 정치적 행보 53
표 2. “시무28조”의 개요(장일규 2003, 320-321)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