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표목차=iv,7,1
그림목차=v,8,1
요약=vi,9,2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1,11,2
2. 연구의 목적=3,13,1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4,14,1
1) 연구의 범위 및 방법=4,14,1
2) 연구의 구성=4,14,2
II. 이론적 배경=6,16,1
1. 호텔종사원=6,16,1
1) 호텔종사원의 개념 및 중요성=6,16,2
2)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유머감각=7,17,3
2. 유머감각(sense of humor)=9,19,1
1) 유머=9,19,7
2) 유머감각(sense of humor)=15,25,7
3. 직무태도(job attitude)=21,31,2
1) 직무만족(job satisfaction)=23,33,4
2) 이직성향(intend to turnover)=26,36,5
4. 선행연구의 고찰=30,40,1
1) 유머감각과 직무태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30,40,4
2) 직무만족과 이직성향의 관계에 관한 연구=33,43,3
III. 연구의 설계 및 방법=36,46,1
1. 연구의 모형=36,46,2
2. 연구가설의 설정=37,47,1
1) 유머감각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가설=38,48,1
2) 유머감각과 이직성향의 관계에 관한 가설=38,48,2
3) 직무만족과 이직성향의 관계에 관한 가설=39,49,1
3. 변수의 조작적 정의=39,49,1
1) 유머감각(sense of humor)=39,49,3
2) 직무태도(job attitude)=41,51,1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42,52,1
1) 자료수집=42,52,1
2) 설문지 구성=42,52,2
3) 분석방법=43,53,2
IV. 연구결과=45,55,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45,55,2
2. 측정척도의 평가=47,57,1
1) 유머감각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47,57,2
2)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48,58,2
3) 이직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49,59,2
3. 연구가설의 검증=50,60,1
1)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50,60,2
2) 유머감각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가설 검증=51,61,3
3) 유머감각과 이직성향의 관계에 관한 가설=53,63,2
4) 직무만족과 이직성향의 관계에 관한 가설 검증=55,65,1
5) 가설검증의 요약과 논의=55,65,3
V. 결론=58,68,1
1. 연구결과의 요약=58,68,2
2. 연구의 시사점=59,69,1
1) 이론적 시사점=59,69,2
2) 관리적 시사점=60,70,1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61,71,1
참고문헌=62,72,14
Abstract=76,86,3
설문지=79,89,5
표1. 유머의 유형=15,25,1
표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26,36,1
표3.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0,40,1
표4. 설문지의 구성=43,53,1
표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46,56,1
표6. 유머감각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48,58,1
표7.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49,59,1
표8. 이직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50,60,1
표9.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51,61,1
표10. 유머감각과 직무만족의 회귀분석 결과=52,62,1
표11. 유머감각과 이직성향의 회귀분석 결과=53,63,1
표12. 직무만족과 이직성향과의 회귀분석 결과=55,65,1
표13. 가설검증의 요약=56,66,1
그림1. 연구의 흐름도=5,15,1
그림2. 연구의 모형도=37,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