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12
1.1.1. 조작 인터페이스의 다양화 관점 12
1.1.2. FD 기술 개발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 관점 13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1.2.1. 연구의 목적 14
1.2.2. 연구의 의의 14
1.3. 연구의 방법 및 체계 15
1.3.1. 연구의 방법 15
1.3.2. 연구의 체계 16
제2장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이해 17
2.1.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개념 및 전망 18
2.1.1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개념 18
2.1.2.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전망 19
2.2.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술의 이해 20
1) 디스플레이 개념의 연장 20
2) 종이 개념에서 출발 21
2.2.1.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술의 개발현황 22
1) LCD장치를 이용한 Flexible Display 장치 22
2) 유기EL을 이용한 Flexible Display 장치 23
3) 입자를 이용한 전기영동 디스플레이 24
4) 트위스트 볼(twistball)을 이용한 전기영동장치 25
5) 캡슐을 이용한 전기영동 디스플레이 26
2.2.2.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유연성 27
2.3.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29
2.3.1.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어플리케이션의 예측 29
2.3.2.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30
2.3.3.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어플리케이션의 사례 31
제3장 인터랙션 관점의 구부림 조작의 가능성 고찰 37
3.1. 인터페이스 이론의 이해 38
3.1.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개념 38
3.1.2. 휴대 기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40
1) 휴대기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40
2) 휴대기기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고려요소 40
3.1.3.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의 개념 42
3.1.4. 인터페이스에서의 메타포 활용 44
3.2. 인터랙션 관점에서의 구부림 조작의 가능성 46
3.2.1. 디스플레이 활용 관점의 가능성 46
3.2.2. 휴대 기기 인터페이스 관점의 가능성 47
3.2.3.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관점의 가능성 48
3.2.4. 인터페이스에서의 메타포 활용 관점의 가능성 49
제4장 사용자 실험를 통한 메타포의 도출 50
4.1. 실험의 목적 및 방법 51
4.1.1. 실험의 목적 51
4.1.2. 실험의 방법 51
4.2. 실험의 범위 52
4.2.1. 조작의 자유도 범위 52
4.2.2. 기능의 범위 55
1) 휴대기기의 조작요소 55
2) 휴대 기기 조작요소의 종합 58
3) 멀티미디어의 개념 59
4) 멀티미디어의 구 59
5) 태스크 추출 61
4.2.3. 조작 동작의 범위 62
4.3. 실험의 내용 및 분석 65
4.3.1. 실험의 내용 65
4.3.2. 실험의 분석 및 종합 66
4.4. 실험의 결과 68
제5장 사례연구 70
5.1. UI 설계 72
5.1.1. UI 구조의 컨셉 72
5.1.2. UI 구조 설계 74
1) 화면 DEPTH 구조 74
2) UI 구조도 75
3) 메뉴 흐름도 76
5.1.3. 화면의 구성 77
5.2. 조작 인터페이스 설계 78
5.2.1. 메타포의 적용 78
5.2.2. 조작 인터페이스 설계 80
5.3. 하드웨어 구성 및 외형 디자인 82
5.3.1. 하드웨어의 구성 82
5.3.2. 구부림 동작의 인식 83
5.3.3. 외형 디자인 84
5.4. 사례 제작 86
제6장 결론 87
6.1. 연구의 결론 88
6.2. 향후 연구 과제 90
참고문헌 91
영문초록 93
[표 2-1] FD 구현방식별 특성 비교-한국특허정보원 28
[표 2-2] FD 어플리케이션 사례-IBM Electronic Newspaper 31
[표 2-3] FD 어플리케이션 사례-Polymer Vision PV-QML5 32
[표 2-4] FD 어플리케이션 사례-Smart Communicator 32
[표 2-5] FD 어플리케이션 사례-Tag 33
[표 2-6] FD 어플리케이션 사례-Nokia 888 33
[표 2-7] FD 어플리케이션 사례-Readius mobile e-reader 34
[표 2-8] FD 어플리케이션 사례-The Tube 34
[표 2-9] FD 어플리케이션 사례-MicroMedia Paper 35
[표 4-1] 분석시트 제작의 예 66
[표 4-2] 분석 시트(실험의 raw data) 67
[표 5-1] 화면별 표시정보 77
[표 5-2] 책 메타포의 유형 정리 79
[표 5-3] 구부림 조작과 기능의 매칭 80
[표 5-4] 조작 위치별 센서의 인식 83
[그림 1-1]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기기 적용에 따른 인터페이스 연구의 필요성 12
[그림 1-2] 디지털화에 따른 인터페이스 연구의 다양화 경향 13
[그림 1-3] 연구의 체계도 16
[그림 2-1]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제품 컨셉 18
[그림 2-2]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로드맵 19
[그림 2-3] 플렉서블 LCDs 시제품 20
[그림 2-4] E-Ink의 기본 동작 원리 및 시제품 21
[그림 2-5] LCD장치를 이용한 Flexible Display 장치 22
[그림 2-6] 유기EL을 이용한 Flexible Display 장치 23
[그림 2-7] 입자를 이용한 전기영동 디스플레이의 단면도 24
[그림 2-8] 트위스트 볼(twistball)을 이용한 전기영동장치 25
[그림 2-9] 캡슐을 이용한 전기영동 디스플레이의 원리 26
[그림 2-10]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특성 27
[그림 2-11]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판의 유연성 등급 27
[그림 2-12] 차세대 PC의 구분 30
[그림 3-1] 인간-제품 상호작용의 기본 모형 38
[그림 3-2] 소형화와 다기능에 따른 디자인의 상충 41
[그림 3-4] 메타포 적용의 개념 44
[그림 3-5] 일반적인 휴대기기의 입출력 요소 46
[그림 3-6] FD 구부림 조작 방식을 적용한 휴대기기의 입출력 요소 46
[그림 4-1] 실험의 목적 51
[그림 4-2] FD 어플리케이션 사례의 유연성 기준 형태별 분류 52
[그림 4-3] FD 어플리케이션 사례의 디스플레이 크기별 분류 53
[그림 4-4] 실험의 조작 자유도 범위 54
[그림 4-5] 기능의 추출을 위한 서비스 요소의 범위 55
[그림 4-6] 휴대 기기의 조작 요소 58
[그림 4-7] 휴대 기기에서의 멀티미디어 조작요소의 예-동영상관련 61
[그림 4-8] 조작 유형의 추출을 위한 아이디에이션 진행 62
[그림 4-9] 구부러지는 지점의 위치에 따른 분류 63
[그림 4-10] 구부리는 방향에 따른 분류 63
[그림 4-11] 추출된 34가지 조작 유형 64
[그림 4-12] 실험의 진행 65
[그림 4-13] 실험에 사용된 조사지와 조작유형 스티커 65
[그림 5-1] 기기의 모드 정의 71
[그림 5-2] 수평적 정보구조의 개념 72
[그림 5-3] 화면의 depth 구조 72
[그림 5-4] UI Structure 75
[그림 5-5] Menu Flow-Book mode의 예 76
[그림 5-6] 설계된 화면의 예 77
[그림 5-7] 책의 사용에 따른 메타포의 적용 예 78
[그림 5-8] 메타포를 적용한 구부림 동작 81
[그림 5-9] 디스플레이 장치부의 구조 82
[그림 5-10] 구부림 조작 범위를 기준으로 한 기타 하드웨어의 설계 가능 위치 82
[그림 5-11] 구부림 조작의 위치(숫자)와 센서의 위치(알파벳) 83
[그림 5-12] 구부림 위치에 근거한 유연소재 및 비유연 소재의 가능 위치 84
[그림 5-13] 외형의 디자인(전면/후면/후면) 85
[그림 5-14] 사례의 제작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