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산지유통 실태와 문제점 14
1. 산지유통의 개념 14
2. 산지유통구조 16
3. 산지유통조직 발달과정 21
4. 농촌의 여건변화와 새로운 농촌정책의 전개 24
III. 산지유통시장 분석과 문제점 28
1. 농촌거주 인구감소 실태 28
2. 산지유통 활성화 지원 40
3. 산지유통조직의 문제점 46
IV. 산지유통구조의 혁신방향 50
1. 산지유통 혁신방향 50
2. 산지유통조직의 기능 강화 59
3. 효율적 출하경로 관리 64
4. 산지유통 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68
V. 결론 72
참고문헌 74
[영문요약] 76
(표 III-1) 군부 인구의 변화추이 28
(표 III-2) 군부 및 시부의 연령별ㆍ성별 인구수 29
(표 III-3) 군부 거주자와 시부 거주자의 사회경제적 특성비교 30
(표 III-4) 이촌향도희망자와 이도향촌희망자간 사회경제적 특성비교 32
(표 III-5) 이촌향도희망자 추계 33
(표 III-6) 이도향촌희망자 추계 34
(표 III-7) 농촌인구의 변화전망 35
(표 III-8) 이동경험자 및 이동희망자의 이동방향별 이동이유 38
(표 III-9) GDP대비 농업 비중 및 식량자급도 39
(표 III-10) 가구당 농가소득과 부채 추이 39
(표 III-11) 도시와 농촌의 소득 격차 40
(표 III-12) 산지유통전문조직 사업실적 41
(표 III-13) 판매시설 규모별 조직 수(2003 기준) 41
(표 III-14) 공동계산 실적 및 조직비중 42
(표 III-15) 산지유통 조직별 사업방식 42
(표 III-16) 산지유통전문조직 연도별 자금지원 내역 44
(표 III-17) 채소 수급안정사업 자금지원 실적 45
(표 III-18) 과실 수급안정사업 지원 실적 45
(표 III-19) 도매시장과 대형 유통업체의 장단점 평가 47
(표 IV-1) 전통적 거래관계와 가치사슬 거래관계의 차이점 57
(표 IV-2) 출하처별 목표와 제품 및 가격 믹스전략 67
(그림 II-1) 농산물 유통 체계도 18
(그림 II-2) 생산지 조직 구성도 20
(그림 IV-1) 농산물 유통비용(유통량가중치 적용)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