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1
표 차례=0,6,1
Abstract=0,7,2
I. 서론=1,9,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9,3
2. 연구 내용=3,11,2
3. 용어의 정의=4,12,2
4. 연구의 제한=6,14,1
II. 이론적 배경=7,15,1
1. 협동학습=7,15,4
2. GI 협동학습=10,18,5
3. 선행 연구=14,22,4
III. 연구 가설 및 방법=18,26,1
1. 연구 가설=18,26,2
2. 연구 방법=19,27,5
IV. 결과 분석=24,32,1
1. 검사 도구의 신뢰성=24,32,1
2. 실험집단의 일반적 특성=24,32,2
3. 인지적 영역의 학습 효과 분석=25,33,3
4. 정의적 영역의 학습 효과 분석=28,36,8
V. 결론 및 제언=36,44,1
1. 결론=36,44,4
2. 제언=39,47,2
참고문헌=41,49,4
부록:설문지=45,53,7
(표1) 전통적 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9,17,1
(표2) 설문 영역별 문항 분류=21,29,2
(표3) 설문 항목 별 신뢰도 계수=24,32,1
(표4) GI 협동학습반과 경쟁학습반의 평가 결과=26,34,1
(표5) 학습 습관 차이 검증=28,36,1
(표6) 학습 습관에 따른 세부 문항=29,37,1
(표7) 학습 자아개념 차이 검증=30,38,1
(표8) 학습 자아개념에 따른 세부 문항=31,39,1
(표9) 학습 성취 의욕 차이 검증=32,40,1
(표10) 학습 성취 의욕에 따른 세부 문항=33,41,1
(표11) 사회 과목과 교사에 대한 태도 검증=34,42,1
(표12) 사회 과목과 교사에 대한 태도에 따른 세부 문항=35,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