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마치며···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15
제3절 연구방법 및 본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러닝(e-Learning)에 대한 이론적 논의 19
제1절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19
1. 이러닝(e-Learning)의 정의 20
2. 이러닝(e-Learning)의 특성 22
제2절 이러닝(e-Learning)의 역사 27
1.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28
2. 국내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31
제3장 이러닝(e-Learning)에 대한 주요 사례 35
제1절 기업의 이러닝(e-Learning) 35
1. 삼성화재 Cyber Academy 21 36
2. 기업경영 전문교육기관 「CyberMBA」 42
3. 기업의 이러닝(e-Learning) 사례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51
제2절 공공기관의 이러닝(e-Learning) 52
1. 한국교육방송공사 「EBS」 53
2.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국」 및 「강남구 원격교육원」 59
3.「성남시청」 65
4. 공공기관의 이러닝(e-Learning)사례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67
제4장 실증 분석 ; 성남시를 사례로 69
제1절 조사대상 지역 및 표본 69
제2절 연구 분석 결과 7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0
2. 분석 결과 72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89
제1절 요약 및 결론 89
제2절 논문의 한계 및 향후과제 92
참고문헌 94
〈부록 : 설문지〉 97
ABSTRACT 101
〈표 2-1〉 이러닝(e-Learning)과 오프라인(off-line)교육 비교 23
〈표 2-2〉 이러닝(e-Learning)의 장·단점 26
〈표 2-3〉 원격교육의 역사 27
〈표 3-1〉 「삼성화재」 연혁 36
〈표 3-2〉 「삼성화재」 이러닝(e-Learning)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 41
〈표 3-3〉 「CyberMBA」 연혁 42
〈표 3-4〉 「EBS」 연혁 53
〈표 3-5〉 2005년도「EBS」 수능강의 인터넷 서비스의 개선방향 57
〈표 3-6〉 「강남구청 인터넷방송국」 연혁 59
〈표 3-7〉 회원 현황 60
〈표 3-8〉 「강남구 원격교육원」 연혁 62
〈표 4-1〉 조사대상자의 성별 분포 70
〈표 4-2〉 조사대상자의 지역별 분포 71
〈표 4-3〉 조사대상자의 연령별 분포 71
〈표 4-4〉 조사대상자의 가구당 월소득 분포 71
〈표 4-5〉 조사대상자의 직업 분포 72
〈그림 3-1〉 「삼성화재」 이러닝(e-Learning)교육과정 기획 프로세스 38
〈그림 3-2〉 「삼성화재」 이러닝(e-Learning)교육과정 개발 프로세스 39
〈그림 3-3〉 N-Learning Architecture 43
〈그림 3-4〉 「CyberMBA」 N-Learning 역량 모델 44
〈그림 3-5〉 「CyberMBA」 사업영역 45
〈그림 3-6〉 「CyberMBA」의 Web Based 조직진단 프로그램 46
〈그림 3-7〉 Omni contents design & development 47
〈그림 3-8 〉Omni plus LCMS 48
〈그림 3-9〉 Human Touch Service 운영체계 48
〈그림 3-10〉 ROHI (Return on Human Investment) 모형 49
〈그림 4-1〉 인터넷 사용 빈도 73
〈그림 4-2〉 연령대별 인터넷 사용 빈도 73
〈그림 4-3〉 인터넷 사용 장소 74
〈그림 4-4〉 인터넷 사용 용도 75
〈그림 4-5〉 연령대별 인터넷 사용 용도 75
〈그림 4-6〉 인터넷 유용성 76
〈그림 4-7〉 인터넷을 잘 사용하고 있는 계층 76
〈그림 4-8〉 인터넷(온라인)교육 인지도 77
〈그림 4-9〉 인터넷(온라인)교육 적합한 대상 78
〈그림 4-10〉 연령대별 인터넷(온라인)교육 적합한 대상 78
〈그림 4-11〉 인터넷(온라인)교육 필요성 79
〈그림 4-12〉 인터넷(온라인)교육 실시 효과 79
〈그림 4-13〉 인터넷(온라인)교육 비용 80
〈그림 4-14〉 인터넷(온라인)교육 참여도 81
〈그림 4-15〉 연령대별 인터넷(온라인)교육 참여도 81
〈그림 4-16〉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온라인)교육 서비스 확대 필요성 82
〈그림 4-17〉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온라인)교육 참여 의사 82
〈그림 4-18〉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온라인)교육 중점분야 83
〈그림 4-19〉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온라인)교육 수강장소 84
〈그림 4-20〉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온라인)교육 활성화 효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