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 론 7
1. 문제제기 7
2. 교육이념과 교육목표의 관계 8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11
Ⅱ. 홍익인간 사상 고찰 14
1. 홍익인간 사상의 유래 14
2. 홍익인간 사상의 의미와 특징 16
1) 홍익인간 사상의 의미 16
2) 홍익인간 사상의 특징 17
3.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 19
1) 교육이념의 의미와 중요성 19
2) 우리나라 교육이념의 제정 과정과 변천 20
4. 뇌호흡 교육의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 26
Ⅲ. 뇌호흡 교육과 홍익인간 29
1. 교육이념의 재해석 29
1) 홍익인간과 '뉴휴먼' 29
2) 홍익인간과 '인간사랑 지구사랑' 31
2. 뇌호흡 교육의 교육목표와 홍익인간의 5대 조건 32
1) 홍익인간의 5대 조건 32
2) 교육의 범주와 홍익인간의 5대 조건 35
Ⅳ. 논의 및 결론 38
참고문헌 41
ABSTRACT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