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연구방법 및 절차 13
가. 연구 방법 13
나. 연구 대상자의 선정 14
다. 자료 수집 16
라. 연구자의 이야기 17
4. 연구의 제한점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양성평등교육의 의미 20
가. 양성성의 개념 20
나.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22
다. 양성평등교육의 목표 24
라. 평화교육의 한 영역으로서 양성평등 27
2. 선행 연구 28
가. 청소년들의 성차인식 관련 연구 28
나. 평화교육적 접근 연구 30
Ⅲ. 여중생의 성차 체험 32
1. 가정 32
가. 성차에 따른 역할분담 양식 32
1) 여자의 일 33
2) 남자의 일 36
나. 성 고정관념과 행동통제 38
1) 여성성 38
2) 남성성 42
2. 학교 44
가. 교과서 내용 44
1) 등장인물 남녀 직업 45
2) 등장인물 남녀 비중 47
나. 교사의 태도 49
1) 보호적 태도 49
2) 통제 지향적 태도 53
다. 진로선택 56
1) 성별로 구분되는 상급학교 56
2) 자아실현 추구 59
3. 사회 62
가. 관습과 제도 62
1) 성의 경계와 지향성 63
2) 관습적 소외 67
나. 매스미디어 70
1) 신데렐라, 왕자 콤플렉스 70
2) 여성의 상품화와 이중적 인식 74
Ⅳ. 여중생의 성차 체험 구조 78
1. 사회화를 통한 고착화 78
가. 무의식적 수용 78
나. 사회적 성차인식의 내면화 83
2. 중층적 경험 85
가. 생물학적 성과 피해의식의 결합 86
나. 사회 · 문화적 성과 본성 87
다. 섹슈얼리티와 외모 89
Ⅴ. 양성평등교육의 평화교육적 의미 92
1. 성차인식의 재구성 과정 : 양성평등 92
2. 양성평등교육의 평화교육적 의미 94
Ⅵ. 요약 및 결론 98
1. 요약 98
2. 결론 100
참고문헌 104
부 록 106
[표1] 여성적인 것, 남성적인 것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