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내용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내용 14
제2장 기업과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논의 15
제1절 기업과 사회복지의 관련성 15
제2절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이론적 모델 16
1. 신고전주의적/기업생산적 모델 (Neoclassical/Corpoate Productivity Model) 16
2. 윤리적/이타주의적 모델 (The Ethical/Altruistic Moedl) 17
3. 정치적 모델 (The Political Model) 17
4. 이해 당사자 모델(The Stakeholedr Model) 18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1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19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배경 21
3. 사회적 책임 개념의 발전 과정 : 미국과 일본 27
4.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 35
제3장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실태 36
제1절 사회공헌 활동 패러다임의 변화 36
제2절 기업의 사회공헌의 활동 실태 37
1. 기업 기부 37
2. 직접 운영 프로그램 40
3. 기업의 자원봉사(Corporate Volunteer) 41
4. 기업과 민간 비영리부문과의 파트너십 47
제3절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실태 48
제4장 KTF 중심으로 한 사회공헌 사례 조사 52
제1절 KTF 소개 52
제2절 KTF 사회공헌 활동 53
제3절 KTF의 직원봉사단 “꿈을 여는 친구들” 54
1. 추진 배경 54
2. 임직원 봉사단 개요 55
3. 추진조직 및 역할 55
제4절 KTF 사회공헌 활동의 주요운영 실태 56
1. 자원봉사 휴가제도 및 시상 제도 56
2. 매칭 기프트를 통한 결연 활동 56
3. KTF 온라인 시스템 56
4. KTF 고객 마일리지 기부제도 57
5. 통신 인프라 지원 57
6. 사회공헌 활동 주요 파트너십 57
제5절 KTF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59
제6절 KTF의 임직원 온라인 서베이 결과 59
1. 기존활동 평가 60
2. 향후 KTF 사회공헌 활동의 지향점 60
제5장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61
제1절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문제점 61
제2절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개선방안 61
제3절 KTF의 사회공헌 활성화 방안 63
제6장 결론 64
참고문헌 66
부록 ABSTRACT 69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지수화 25
〈표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표의 국가 경쟁력 순위(2001년도) 35
〈표 3-1〉 미국의 기부 총액 대비 기부 주체별 비중 추이 38
〈표 3-2〉 미국 기업의 연도별 기부금 추이 38
〈표 3-3〉 한국, 일본, 미국의 분야별 기부금 비율(%) 39
〈표 3-4〉 기부금과 직접운영 프로그램 비중 추이 41
〈표 3-5〉 자원봉사 참여한 임직원들의 자발성 44
〈표 3-6〉 임직원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도 44
〈표 3-7〉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이 낮은 원인 45
〈표 3-8〉 사회공헌 활동 지원제도 도입비율 추이 45
〈표 3-9〉 사회공헌 활동 수행 여부 48
〈표 3-10〉 사회공헌 활동 전담부서 유무 49
〈표 3-11〉 사회공헌 활동 전담부서의 인력수 49
〈표 3-12〉 사회공헌 활동 추진 이유 49
〈표 3-13〉 사회공헌 활동의 추진의 장애 요인 50
〈표 3-14〉 사회공헌 활동지원 중단 이유 50
〈표 3-15〉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의 경영성과 51
〈표 4-1〉 KTF의 주요활동 아이템 53
〈표 4-2〉 KTF 사회공헌 활동 주요 파트너십 57
〈그림 2-1〉 파키스탄 어린이노동 모습 19
〈그림 2-2〉 나이키의 주가 그래프 20
〈그림 2-3〉 사회적 책임 경영의 필요성 20
〈그림 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둘러싼 이론적 배경 21
〈그림 4-1〉 KTF 비영리부문 파트너십 54
〈그림 4-2〉 봉사단 추진 조직 및 역할 55
〈그림 4-3〉 KTF의 기업 사회공헌 년도별 현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