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97년 말 한국의 경제위기로 표현되는 IMF에 따른 대량실업 사태와 함께 대두된 노숙자들의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도심지역의 슬럼화를 가져오는 관리대책에 대한 예방과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문제들을 분석하여 중구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이 대도시 지역에 적합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도심지역의 노숙자에 관한 체계와 개선을 정립하고자 실증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서울시 노숙자 중 70%이상이 중구의 노숙자로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많아 도심에서 주정, 방뇨, 구걸행위 등으로 시민들에게 혐오감을 주고 있으며 주민등록을 도용당하거나 범죄의 유혹에 빠지는 등의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심 지역 노숙자들의 서구화 현상이 보편화됨에 따라 장기적 차원의 대책이 절실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전문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 요구된다.
그리고 중앙정부는 노숙자에 대해 범위를 확대하여 쪽방거주자, 주거부정 자를 노숙자에 포함시키고 보호사업을 구체적으로 법제화하여야 한다. 법제화는 자치단체에서도 노숙자 관련 조례를 제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서울시는 중구에 집중된 노숙자를 해결하기 위해 노숙자 급식소를 서울시 전역으로 분산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만 도심의 슬럼화를 막을 수 있다. 중구에서도 노숙자들이 이용하기 쉬운 근로자 합숙소를 운영해 볼 필요가 있으며 지속되는 노숙자의 알코올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노숙자음주대책반'을 구성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웃소싱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민간부문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민간에서도 노숙자 감소를 위해 서울역과 을지로 지하도에 밀집된 무료급식 제공을 종교시설과 복지단체로 확대하여 노숙자를 분산시킨다면 민간의 전문성을 살리고 노숙자를 줄이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노숙자의 근본적이고 예방적인 해결책은 사회안전망 구축이다. 시장에서 소비자 역할을 못하는 빈민층을 위한 임대주택의 범위를 노숙자에게도 확대하여야 하고, 노숙시설을 증설하되, 소규모로 운영함으로써 전문적인 상담과 기능이 가능토록 한다. 또한 노숙자 문제를 대도시의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보호제도를 구축해야 하며 노숙자를 단속으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유인책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지방 경찰전담반'을 구성하여 전문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성폭력에 시달리는 여성노숙자와 아이를 동반하는 모자노숙자를 위한 임대주택을 이들에게도 개방하여 정신보건과 자활보호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것과 노숙자들이 범죄에 빠지고 이용당하는 것을 근절하기 위해 노숙자의 주소지 행정관서에서는 주민등록의 철저한 관리와 보호 로 범죄이용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