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 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7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13
4. 용어 정의 15
①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 15
② 교사 통제 소재(teachers locus of control) 16
③ 교사 교육(teacher education) 16
④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teachers' job stress) 16
⑤ 교장(교감)의 수업 지도성(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16
⑥ 학부모의 학교 참여(parent involvement) 16
⑦ 학습자 특성 17
⑧ 동료 교사 특성 17
⑨ 물리적 환경 17
⑩ 교사 내적 변인 17
⑪ 교사 외적 변인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가정과교사와 교사 교육 18
1) 가정과 교사의 역할 및 자질 19
2) 가정과 교사의 역할 및 자질과 관련된 선행 연구 22
3) 가정과 교사 교육 24
2. 자아 효능감 28
1) 자아 효능감의 개념 28
2) 자아 효능감의 하위 요인 30
3) 자아 효능감의 근원 31
3. 교사 효능감 33
1) 교사 효능감의 개념 33
2) 교사 효능감의 관련 변인 36
Ⅲ. 연구 방법 49
1. 연구 대상 49
2. 자료 수집 및 절차 50
3. 조사 도구 51
1) 교사 효능감 52
2)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54
4. 자료 분석 59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6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60
2.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 64
3.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인적 변인 및 환경적 변인간의 차이 66
4.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72
Ⅴ. 결론 및 제언 76
1. 요약 76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4
부 록 96
[부록 1] 교사 효능감 척도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97
[부록 2] 군집분석 일정표 98
[부록 3] 덴드로그램 106
[부록 4] 효능감 측정 설문지 111
국문초록 120
ABSTRACT 123
[표 Ⅰ-1]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14
[표 Ⅱ-1] 교사 양성 기관의 교과 교육학 관련 과목 개설 현황 27
[표 Ⅲ-1] 지역별 설문지 배부 현황 및 회수 상황 51
[표 Ⅲ-2] 교사 효능감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4
[표 Ⅲ-3] 교사 통제 소재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5
[표 Ⅲ-4] 학교 교육 환경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8
[표 Ⅳ-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N = 263) 62
[표 Ⅳ-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표 Ⅳ-3]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 M(S) 65
[표 Ⅳ-4]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인적 변인 69
[표 Ⅳ-5]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환경적 변인 71
[표 Ⅳ-6] 교사의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른 교사 효능감 유형의 판별 분석 74
[표 Ⅳ-7] 함수의 집단 중심점(centroids) 75
[그림Ⅰ-1] 연구 모형 15
[그림Ⅱ-1] 효능 기대와 결과 기대간의 관계 (Bandura, 1977, 1997)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