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感謝의 글
목차
제 1 장 서 론 10
제 1 절 문제의 제기 10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 4 절 논문의 구성 14
제 2 장 항공사 운항승무원 교육 및 훈련 시스템 및 훈련 및 평가 아웃소싱 16
제 1 절 운항승무원 교육 및 훈련 개념 및 목적 16
제 2 절 운항승무원 교육 훈련 시스템 16
제 3 절 운항승무원 훈련 및 평가 담당 교관 및 심사관의 역할 및 임무 18
제 4 절 운항승무원 훈련 및 평가 아웃소싱의 목적 및 역할 19
제 5 절 운항승무원 훈련 및 평가 아웃소싱 업체 분석 및 관계 연구 21
1. 아웃소싱 업체 소개 21
2. 아웃소싱 업체의 세계적 현황 22
3. 아웃소싱 업체의 교관 및 심사관 현황 및 분석 23
제 3 장 항공안전의 현황 및 추이 26
제 1 절 한국 항공안전의 현황 26
1. 항공안전 2등급 판정에 따른 대내적 영향 26
2. 항공안전 2등급 판정에 따른 대외적 영향 27
제 2 절 항공안전에 관한 국내문헌 연구 28
1. 항공안전과 항공 이용자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28
2. 항공사 안전 인식에 관한 연구 29
제 3 절 항공안전과 문화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31
제 4 절 세계 항공안전의 현황 39
1. 국제 항공안전 프로그램 39
가. “Human Factors” 프로그램 40
나. “FOQA” 프로그램 41
다. “GAIN” 프로그램 42
2. 미국의 항공 보안 (Aviation Safety) 정책 42
3. 한국의 항공안전 정책 및 방향 44
제 5 절 한국 항공안전 2등급 평가 결과 45
제 4 장 운항승무원 훈련 및 평가 아웃소싱의 효과 48
제 1 절 운항승무원 훈련 및 평가 아웃소싱을 통해 기대되는 긍 정적 효과 48
1. 훈련 및 평가의 표준화 및 객관적 기준 제시 48
2. 교육 감독 및 훈련 품질관리 능력 향상 51
3. 다(多) 문화적 조종 환경 및 특성 습득 53
4. 항공 안전부문 시스템 및 안전 마인드 향상 58
5. 국제적 위상 향상 및 간접적 수입 확대 61
6. 무사고 및 항공안전 1등급 환원 64
7. 항공사의 안전 등급에 따른 기체 보험 요율 인하 가능성 및 안전투자 활동 확대 68
제 2 절 운항승무원 훈련 및 평가 아웃소싱의 시사점 72
1. 금전적 측면 72
2. 핵심 기능 이탈의 가능성 73
3.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74
4. 안전투자 개념의 확대 75
제 5 장 실증 연구 80
제 1 절 설문지의 구성 및 표본 설정 80
제 2 절 자료 분석 방법 82
제 3 절 운항승무원 훈련 및 평가 아웃소싱의 실증적 분석 83
1. 기초통계분석 83
2. 상관관계 분석 86
3. 회귀분석 93
4. 기타 분석 98
가. 언어문제와 만족도 관계 분석 98
나. 기장-부기장의 차이 분석 103
다. 훈련 및 평가 만족도에 따른 그룹 간 다중 비교 분석 106
라. 모의비행장치(SIM)에 대한 분석 109
제 6 장 결 론 114
제 1 절 요 약 114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추진 방향 118
참고문헌 120
부 록 124
[부록- 1] 운항승무원 훈련 과정 124
[부록- 2] 설문지의 구성 - 운항승무원 대상 130
[부록- 3] 설문지의 구성 - 아웃소싱 공급업체 교관/심사관 대상 132
국문초록 134
Abstract 137
[표-1] 항공기 사고 원인 별 분석 20
[표-2] 국가 문화적 특성 34
[표-3] 훈련자 SURVEY 분석 결과 38
[표-4] 교통수단으로 인한 사망자 분석 39
[표-5] 2001년 5월 미 연방항공청 (FAA) 지적 사항 46
[표-6] 운항승무원 현황 (2004. 10월 기준) 57
[표-7] 모의비행장치 정비 운영 현황 58
[표-8] 한국의 지난 10년 간 항공기 사고 조사 65
[표-9] 항공안전 변수가 항공사 선택 변수로서의 반영도 평균 66
[표-10] 항공 사고 별 기체 보험료 지급 현황 69
[표-11] 2002 Top 50 Scheduled Passenger Airline Groups 69
[표-12] 주요 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84
[표-13] 훈련 및 평가 만족도 측정 85
[표-14] 표본 전체의 표준 회귀분석 결과 93
[표-15] ANOVA 다중비교분석 - 교관 및 심사관의 자격 보유 정도 96
[표-16] 언어문제와 만족도의 상관 관계 분석 98
[표-17] 언어 문제와 만족도 간의 회귀 분석 99
[표-18] 다중 비교 분석 ? 1. 어학공부 소요 시간 정도 100
[표-19] 기장-부기장의 ANOVA 분석 103
[표-20] 훈련 및 평가 만족도의 기술적 통계 분석 106
[표-21] 모의비행장치(SIM)에 대한 기술 통계적 분석 110
[표-22] 모의비행장치(SIM)의 중요성 정도 ? 상관관계 분석 111
[표-23] 모의비행장치(SIM)의 일시정지(Down) 문제 경험 정도 분석 112
[그림-1] Alteon Maintenance Training Locations worldwide 22
[그림-2] 교관/심사관 기종 별 평균비행 시간 23
[그림-3] 교관/심사관 자격 및 민간항공사 근무 경험 24
[그림-4] 통합된 조직문화와 안전과의 관계 34
[그림-5] Human Factor 와 CRM의 필요성 38
[그림-6] 운항승무원 년도 별 불합격률 50
[그림-7] 연도별 조종사 현황 추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