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표목차=iv,7,2
그림목차=vi,9,1
I. 서론=1,10,1
1. 연구의 배경=1,10,2
2. 연구의 목적=2,11,1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2,11,1
1) 연구의 방법=2,11,2
2) 연구의 범위와 구성=3,12,2
II. 이론적 배경=5,14,1
1. 호텔관리자의 리더십=5,14,1
1) 리더십의 정의와 유형=5,14,4
2)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8,17,5
3)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12,21,6
4) 호텔관리자 리더십의 중요성=18,27,1
2. 조직시민행동=19,28,1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19,28,3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21,30,4
3. 직무만족=24,33,1
1) 직무만족의 개념=24,33,2
2) 직무만족의 중요성=25,34,3
3)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27,36,3
III.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30,39,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30,39,1
1) 연구모형의 설정=30,39,1
2) 연구가설의 설정=31,40,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33,42,1
1) 호텔관리자의 리더십=33,42,3
2) 조직시민행동=35,44,1
3) 직무만족=36,45,1
3. 조사 및 분석방법=36,45,1
1) 조사방법과 설문지구성=36,45,2
2) 분석방법=37,46,2
IV. 실증분석=39,48,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39,48,2
2.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40,49,2
1) 호텔관리자 리더십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41,50,3
2) 조직시민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43,52,1
3) 직무만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43,52,3
3. 연구가설의 검증=45,54,1
1)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45,54,4
2)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48,57,5
3)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2,61,7
4)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8,67,6
V. 결론=64,73,1
1. 연구결과 요약=64,73,2
2. 시사점=65,74,1
1) 이론적 시사점=65,74,2
2) 관리론적 시사점=66,75,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68,77,1
참고문헌=69,78,6
abstract=75,84,2
설문지=77,86,5
표1. 리더십의 정의=6,15,2
표2. 변혁적 리더의 정의=13,22,1
표3. 변혁적 리더십의 요인=15,24,1
표4. 조직시민행동의 개념=21,30,1
표5. 직무만족의 결정요인=29,38,1
표6. 설문지 구성=37,46,1
표7. 분석기법=38,47,1
표8. 표본의 일반적 특성=39,48,2
표9. 변혁적 리더십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42,51,1
표10.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43,52,1
표11. 조직시민행동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44,53,1
표12. 직무만족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44,53,1
표13. 변혁적 리더십이 충성행동에 미치는 영향=45,54,1
표14. 변혁적 리더십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46,55,1
표15. 변혁적 리더십이 자기개발행동에 미치는 영향=47,56,1
표16. 변혁적 리더십이 관계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47,56,1
표17. 변혁적 리더십이 양심행동에 미치는 영향=48,57,1
표18. 거래적 리더십이 충성행동에 미치는 영향=49,58,1
표19. 거래적 리더십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49,58,1
표20. 거래적 리더십이 자기개발행동에 미치는 영향=50,59,1
표21. 거래적 리더십이 관계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51,60,1
표22. 거래적 리더십이 양심행동에 미치는 영향=51,60,1
표23. 변혁적 리더십과 충성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2,61,1
표24. 변혁적 리더십과 이타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3,62,1
표25. 변혁적 리더십과 자기개발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4,63,1
표26. 변혁적 리더십과 관계지향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6,65,1
표27. 변혁적 리더십과 양심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7,66,1
표28. 거래적 리더십과 충성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8,67,1
표29. 거래적 리더십과 이타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59,68,1
표30. 거래적 리더십과 자기개발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60,69,1
표31. 거래적 리더십과 관계지향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60,70,1
표32. 거래적 리더십과 양심행동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역할=62,71,1
표33.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63,72,1
그림1. 연구의 흐름도=4,13,1
그림2. 거래적 리더십=9,18,1
그림3. 변혁적 리더십=14,23,1
그림4. 연구의 모형=30,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