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영유아 보육시설 14
1) 운영 주체에 따른 영유아보육시설의 분류 17
2) 보육시간별 유형에 따른 보육시설의 종류 19
3) 보육시설의 현황 20
2. 보육시설의 평가인증제도 25
1) 외국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25
2) 외국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인증제도가 주는 시사점 32
3) 우리나라의 보육시설평가인증제의 필요성과 목적 34
3. 선행연구의 고찰 35
Ⅲ.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도구 40
1) 보육시설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의 척도 40
3. 연구절차 41
4. 자료처리 42
Ⅳ. 연구결과 43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1) 설립유형별에 따른 시설장과 보육교사 현황 43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4
3) 설립유형별에 따른 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에 관한 필요성과 목적에 관한 인식정도 47
4) 설립유형별에 따른 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인식의 정도 50
5) 설립유형별에 따른 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평가인증단의 구성에 관한 인식 58
6) 설립유형별에 따른 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 도입시 신청여부 66
7) 설립유형별에 따른 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 결과의 활용에 관한 인식 68
Ⅴ. 논의 83
Ⅵ. 결론 및 제언 88
1. 결론 88
2.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 설문지 96
Abstract 100
[표 2-1] 보육사업의 변화과정 16
[표 2-2] 보육시설 및 보육아동현황 21
[표 2-3] 연도별 설치현황 22
[표 2-4] 특수보육시설 현황 24
[표 2-5] NAEYC의 인증 과정 및 절차 27
[표 3-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인식도의 척도 문항구성 41
[표 4-1] 설립유형별에 따른 시설장과 보육교사 현황 44
[표 4-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6
[표 4-3]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필요 정도 48
[표 4-4]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주된 목적 50
[표 4-5]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주기적으로 체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에 대한 의견 52
[표 4-6] 보육시설 설립 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실시 주기 54
[표 4-7]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실시 유형 56
[표 4-8]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 실시 시기 58
[표 4-9]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 실시를 위한 평가인증단 구성의 필요성 60
[표 4-10]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평가 인증단 구성에 동의할 때 인증단의 구성원 62
[표 4-11]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평가 인증단의 적절한 인원수 64
[표 4-12]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 인증단의 기관 66
[표 4-13]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시 평가인증 신청 여부 68
[표 4-14]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의 결과 70
[표 4-15]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국가와 민간이 함께 주도할 경우 평가 인증제의 방식 72
[표 4-16]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의 주도 유형 74
[표 4-17]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평가실시를 위한 시설 종사자들의 사전 교육 필요성 76
[표 4-18]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사전교육이 필요할 때 적절한 교육 책임자 78
[표 4-19] 보육시설 유형 및 직급별 평가 인증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도 80
[표 4-20] 보육시설 설립유형 및 직급별 평가인증의 준비를 위한 정부지원이 필요한 부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