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3
3. 용어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철학적 탐구공동체 교수ㆍ학습활동 15
2. 유아의 창의성 발달 27
3. 선행연구의 고찰 32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5
1) 검사도구 35
2) 검사방법 37
3. 연구절차 38
1) 사전검사 39
2) 실험처치 41
3) 사후검사 44
4. 자료분석 4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5
1.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5
2.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인 유창성ㆍ독창성ㆍ개방성ㆍ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48
1)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48
2)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 중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 49
3)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 중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51
4)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 중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52
3.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55
Ⅴ.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 73
Abstract 88
[표 2- 1] 어린이를 위한 철학 프로그램에서 구체적 사고기술 19
[표 2- 2] 탐구 공동체 수업에서 단계별 특징 26
[표 3- 1] 연구 대상 유아의 성별 및 연령 35
[표 3- 2] 소검사의 내용과 측정요인 37
[표 3- 3] 사전검사 동질성 검정 39
[표 3- 4] 성별에 따른 집단별 사전검사 차이 검증 40
[표 3- 5]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에 적용한 동화 목록 42
[표 3- 6]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교수ㆍ학습활동 과정 43
[표 4- 1] 전체 창의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45
[표 4- 2] 유창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49
[표 4- 3] 독창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50
[표 4- 4] 개방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52
[표 4- 5] 민감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54
[표 4- 6] 성별 유창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55
[표 4- 7] 성별 독창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56
[표 4- 8] 성별 개방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57
[표 4- 9] 성별 민감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59
[표 4- 10] 성별 전체 창의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실시 전후의 효과 60
[표 4- 11] 성별에 따른 사전검사 동질성 검정 61
[표 4- 12] 성별에 따른 사후검사 차이 검증 62
[그림 4-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 창의성의 변화 46
[그림 4-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창성의 변화 49
[그림 4-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창성 변화 51
[그림 4-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개방성 변화 52
[그림 4-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민감성 변화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