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겨 주세요
표제지 1
목차 4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문제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다례의 교육적 의미 12
2. 다례 프로그램의 구성 16
3. 사회ㆍ정서의 발달 17
1) 유아의 사회ㆍ정서발달의 이해 17
2) 사회ㆍ정서 발달의 선행연구 22
4. 다례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 24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도구 27
3. 연구절차 28
4. 자료처리 29
Ⅳ. 연구결과 30
1. 연구집단의 사회.정서검사 결과 30
1) 연구집단의 동질성 여부 30
2) 연구집단에 따른 사회ㆍ정서 검사결과의 차이 및 변화 30
3) 연구집단과 연령에 따른 사회ㆍ정서 검사결과 31
4) 연구집단과 성별에 따른 사회ㆍ정서 검사결과 33
2. 사회ㆍ정서검사의 하위요인별 검사결과 34
1) DT(교사에의 비의존성)에 대한 다례활동의 효과 34
2) IC(내적통제)에 대한 다례활동의 효과 37
3) IO(동료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다례활동의 효과 40
4) CS(어린이집에서의 안정감)에 대한 다례활동의 효과 42
5) AM(성취동기)에 대한 다례활동의 효과 46
6) CU(호기심)에 대한 다례활동의 효과 48
3. 각 변인간 상관관계 50
Ⅴ.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57
Abstract 90
표목차 6
[표 Ⅲ-1] 연구 집단별 성별과 연령별 분포 27
[표 Ⅲ-2] 측정도구의 신뢰도 28
[표 Ⅳ-1] 집단별 사회ㆍ정서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0
[표 Ⅳ-2] 집단별 사회ㆍ정서검사의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 Ⅳ-3] 사회ㆍ정서검사점수의 공변량분석 결과 31
[표 Ⅳ-4] 집단 및 연령에 따른 사회ㆍ정서검사의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2
[표 Ⅳ-5] 집단 및 연령간 프로그램 효과의 공변량분석 결과 32
[표 Ⅳ-6] 집단 및 성별에 따른 사회ㆍ정서검사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3
[표 Ⅳ-7] 집단 및 성별간 프로그램 효과의 공변량분석 결과 34
[표 Ⅳ-8] 교사의 비의존성 하위요인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Ⅳ-9] 교사의 비의존성 하위요인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37
[표 Ⅳ-10] 내적통제 하위요인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8
[표 Ⅳ-11] 내적통제 하위요인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39
[표 Ⅳ-12] 동료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회ㆍ정서검사의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 Ⅳ-13] 동료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2
[표 Ⅳ-14] 어린이 집에서의 안정감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Ⅳ-15] 어린이 집에서의 안정감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5
[표 Ⅳ-16] 성취동기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Ⅳ-17] 성취동기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8
[표 Ⅳ-18] 호기심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Ⅳ-19] 호기심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50
[표 Ⅳ-20]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