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Ⅱ. 문헌 연구 13
2.1. 우리나라 문화관광의 개관 13
2.2. 축제 13
2.2.1. 축제의 의미 13
2.2.2. 지역축제의 의미 14
2.2.3. 우리나라 정부의 지역축제의 육성노력 16
2.2.4. 국가의 축제 지원배경 22
2.2.5. 축제의 유형화 23
2.2.6. 관광상품 개발상의 문제점 24
2.2.7. 관광상품 개발상의 지원배경 22
2.3. 함양의 관광상품 38
2.3.1. 물레방아축제 39
2.3.2. 고사리축제 41
2.3.3. 산삼축제 42
2.3.4. 군민체육대회 43
2.4. 대안평가 시 규범적 의사결정 도구 44
2.4.1. AHP 45
2.4.2. AHP(Analytical Hierarchicical Process)의 활용 47
2.4.3. AHP의 필요성 48
2.4.4. AHP의 유용성 49
2.4.5. AHP의 구성과정 52
Ⅲ. 연구방법 67
3.1. 연구에 사용된 자료수집 67
3.1.1. 자료수집대상 67
3.1.2. 자료수집절차 67
Ⅳ. 연구결과 71
4.1. AHP분석결과 71
4.1.1. 평가기준 간 상대평가 결과 71
4.1.2. 평가기준 내 대안들에 대한 상대평가 72
4.1.3. 종합평가결과 78
Ⅴ. 결론 및 요약 81
5.1. 우리의 예측모델 AHP에 의해 도출된 예산배정과 실제예산배정과의 차이분석 81
5.2. 향후 우리나라 축제 개선방안 82
5.3. 결론 84
5.3.1. 시민과 관광객들의 자발적 참여가 핵심이다 84
5.3.2. 축제의 서비스보다 내용과 콘텐츠가 중요하다 85
5.3.3. 매년 변화속성을 지닌 축제가 되어야 한다 85
5.3.4. 지역관광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축제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86
5.3.5. 축제지원을 위한 평가방식에서 축제발전을 위한 컨설팅방 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5
표 2-1. 문화관광부 2004년 9월 현재, 지원축제현황 18
표 2-2. 축제의 미학적 마게팅의 4P 개념 속의 문화자산 24
표 2-3. 제 1회 음악축제의 세분시장별 프로그램개발 26
표 2-4. 관광상품 개발 추진현황 29
표 2-5. 함양군의 미학적 마게팅의 4P 개념틀 속의 문화자산 38
표 2-6. 물레방아 축제의 행사내용 40
표 2-7. AHP의 구성과정 53
표 2-8. 계층구조 수립의 절차 54
표 2-9. 비용을 고려한 최적 대안 선정 66
표 3-1. 각 기준과 이들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68
표 3-2. 전문가 집단이 확인한 유효한 평가대안 69
표 4-1. 축제평가기준에 대한 상대평가결과 71
표 4-2. 축제평가기준에 대한 상대평가결과의 상대적 중요성 72
표 4-3. 가시성측면의 축제대안평가 73
표 4-4. 흡입력측면의 축제대안평가 74
표 4-5. 경제적 효과측면의 축제대안평가 75
표 4-6. 긍정적효과 효과측면의 축제대안평가 76
표 4-7. AHP 분석에 의한 대안별 최종점수 79
표 4-8. AHP 분석에 의한 대안별 최종점수를 백분율화한 것 80
표 5-1. AHP에 의한 축제별 매력도와 실제예산배분실적 82
그림 2-1. 고사리축제 41
그림 2-2. 기업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매장 입지대안선택과정 49
그림 2-3. 계층구조의 개념 56
그림 2-4. 계층구조 구현 프로그램 56
그림 2-5. 선택기준의 중요도 비교 58
그림 2-6. 선택기준의 중요도 비교 프로그램 59
그림 2-7. 고유치(eigenvector)의 도출방법 60
그림 2-8. 고유치(eigenvector)의 도출 프로그램 61
그림 2-9. 교통편리성 기준에 의한 대안평가 62
그림 2-10. 계층구조의 완성 63
그림 2-11. 선택기준의 중요도와 선택대안의 비교를 반영과정 64
그림 2-12. 대안평가 결과 65
그림 3-1. 이 연구에서 사용된 최종 AHP 모델 69
사진 2-1. 산삼축제 42
사진 2-2. 군민체육대회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