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와 가설 12
가. 연구문제 12
나. 가설 12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뇌호흡 15
가. 뇌호흡의 정의 15
나. 뇌호흡의 활용 16
다. 뇌호흡의 단계 및 활동 18
2. 시험 불안 22
가. 시험불안의 개념 22
나. 시험불안 관련 이론 24
1) 추동 이론 24
2) 특성.상태 불안 이론 25
3) 인지 이론 25
4) 인지.정서 이론 26
5) 역동적 이론 27
다. 시험불안의 현상 28
3. 뇌호흡과 시험불안 29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실험 설계 32
3. 측정 도구 33
4. 실험 과제 34
5. 실험 실시 36
가. 사전검사 실시 36
나. 실험 실시 36
다. 사후검사 실시 36
6. 자료 처리 37
Ⅳ. 연구 결과 38
1.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시험불안 점수 38
2. 뇌호흡 수련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 39
Ⅴ. 결 론 42
1. 요 약 42
2. 논 의 43
3.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7
부 록 51
부록 1 : 시험불안 검사지 51
부록 2 : 뇌호흡 수련 지도안 52
ABSTRACT 70
〔표 1〕뇌호흡 수련 5단계 22
〔표 2〕연구 대상자의 수 31
〔표 3〕실험 설계 32
〔표 4〕시험불안 검사의 하위 요인별 문항과 신뢰도 33
〔표 5〕영역별 뇌호흡 수련 프로그램 34
〔표 6〕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35
〔표 7〕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38
〔표 8〕시험불안 하위 요인별 공변량 분석 결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