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문제 제기 9
가. 문제의식 9
나. 연구문제 12
2. 연구의 방법과 절차 13
가. 연구 방법 13
나. 연구 절차 15
1) 연구 대상 선정 15
2) 제보자 선정 16
3) 자료 분석과 해석 19
3. 연구 범위와 한계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평화교육의 개념과 성격 21
가. 평화교육의 개념 21
나. 평화교육의 체험학습적 성격 26
2. 단학 수련의 원리와 방법 31
가. 단학수련의 원리 31
나. 단학 수련의 방법 33
Ⅲ. 단학수련의 체험사례 분석 37
1. 이완된 집중 38
가. 편안함 38
나. 힘이 생김 43
다. 몸을 잊음 49
2. 변화의 추구 54
가. 자기 돌아보기 54
나. 웃음의 생활화 62
다. 목표의 설정 68
3. 관계의 확장 76
가. 자기 존중 76
나. 배려하는 마음 82
다. 민족과 인류에 대한 관심 88
Ⅳ. 단학 수련 체험의 구조 97
1. 자발성 97
가. 전력투구 98
나. 실천의 습관화 101
2. 통합성 104
가. 몸, 마음, 정신의 통합 104
나. 주체적 정체성의 확립 107
Ⅴ. 단학수련의 평화교육적 의의 111
1. 평화체험의 향상 111
2. 공동체 의식의 확장 113
Ⅵ. 요약 및 결론 116
1. 요약 116
2. 결론 118
참고문헌 121
Abstract 123
감사의 글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