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와 가설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뇌호흡 말하기 14
나. 전통적 말하기 14
다. 자아개념 14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뇌호흡 말하기 수업 16
가. 뇌호흡 말하기 수업의 개념 16
나. 뇌호흡 말하기 수업의 특징 23
1) 긍정적·평화적 말하기 23
2) 체험 중심의 말하기 25
3) 창의적 말하기 26
4) 상호협력적인 말하기 28
5) 습관화를 위한 말하기 30
6) 의식 성장에 목적을 둔 말하기 31
7) 분위기를 이용한 말하기 33
2. 말하기 35
3. 자아개념 38
가. 자아개념의 정의 38
나. 자아개념의 중요성 40
4. 뇌호흡 말하기 수업과 말하기 41
5. 뇌호흡 말하기 수업과 자아개념 44
Ⅲ.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실험설계 48
3. 측정도구 49
가. 말하기 태도 검사 49
나. 자아개념 검사 49
4. 실험내용 50
5. 실험실시 55
가. 사전검사 실시 55
나. 실험실시 55
다. 사후검사 실시 55
6. 자료처리 55
Ⅳ. 결과 및 해석 56
1. 집단별 사전 검사 말하기 태도 점수 및 자아개념 점수 56
가. 말하기 태도 점수 비교 56
나. 자아개념 동질성 검사 56
2. 뇌호흡 말하기 수업이 말하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가설 가-1) 57
3. 뇌호흡 말하기 수업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가설 나-1) 58
Ⅴ. 논의 및 결론 61
1. 요약 61
가. 말하기 태도에 대한 뇌호흡 말하기 수업의 효과 61
나. 자아개념에 대한 뇌호흡 말하기 수업의 효과 61
2. 논의 62
3.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 록 74
[부록 1]언어 사용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지 74
[부록 2] 자아개념 설문지 78
[부록 3] 뇌호흡 말하기 수업 지도안 80
ABSTRACT 104
[표 1] 연구 대상자의 수 47
[표 2] 실험설계 48
[표 3] 말하기 태도 검사지 신뢰도 49
[표 4] 자아개념 검사의 구성요소 50
[표 5] 뇌호흡 말하기 수업의 흐름도 및 주요활동 51
[표 6] 뇌호흡 말하기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 53
[표 7] 전통적 말하기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 54
[표 8] 집단별 사전 검사 말하기 태도 점수 56
[표 9] 집단별 사전 검사 자아개념 점수 57
[표 10] 집단별 사후 검사 말하기 태도 점수 58
[표 11] 집단별 사후 검사 자아개념 점수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