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와 가설 11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뇌호흡푸시업 14
가. 뇌호흡의 개념과 단계 14
나. 인지적 재구조화와 뇌호흡푸시업 16
다. 뇌호흡의 교육적 의미 18
2. 체력과 정신력 19
가. 체력 19
나. 정신력 22
다. 체력과 정신력의 관계 27
3. 뇌호흡과 체력 29
4. 뇌호흡과 정신력 30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실험설계 33
3. 측정도구 34
4. 실험내용 36
5. 실험실시 38
6. 자료처리 39
Ⅳ. 연구결과 40
1. 집단별 체력과 정신력에 대한 기술적 통계 40
2. 뇌호흡푸시업의 체력의 향상효과(가설 가-1, 가-2) 44
3. 뇌호흡푸시업의 정신력의 향상효과(가설 나-1, 나-2) 47
Ⅴ.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51
2. 논의 52
3.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 록 60
ABSTRACT 65
[표1] 뇌호흡 5단계 16
[표2] 집단별 대상 인원 33
[표3] 정신력의 하위 요인별 문항수와 신뢰도 35
[표4] 푸시업의 동작 기준 36
[표5] 뇌호흡푸시업 지도 프로그램 37
[표6] 체력에 대한 집단의 1, 2, 3, 4차 검사의 평균, 표준편차 40
[표7] 정신력에 대한 집단의 1, 2, 3, 4차 검사의 평균, 표준편차 41
[표8] 체력 하위검사에 대한 집단간 1차 검사의 차이검증 42
[표9] 정신력 하위검사에 대한 집단간 1차 검사의 차이검증 42
[표10] 체력에 대한 집단과 측정시기의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ANOVA) 43
[표11] 정신력에 대한 집단과 측정시기의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ANOVA) 64
[그림 1] 1, 2, 3, 4차 검사 통제집단 실험설계 34
[그림 2] 푸시업수에 대한 측정시기와 집단의 상호작용 효과 44
[그림 3] 푸시업 전 맥박수에 대한 측정시기와 집단의 상호작용 효과 45
[그림 4] 푸시업 후 맥박수에 대한 측정시기와 집단의 상호작용 효과 46
[그림 5] 측정시기와 집단에 대한 각성수준조절능력의 변화 48
[그림 6] 측정시기와 집단에 대한 시각화와 심상조절능력의 변화 48
[그림 7] 측정시기와 집단에 대한 동기수준의 변화 49
[그림 8] 측정시기와 집단에 대한 정신력 전체의 변화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