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대상 및 범위 12
1.3. 연구방법 13
Ⅱ. 비움ㆍ 매개공간의 의미 분석 17
2.1. 분석의 배경 17
2.2.비움(Void/Emptiness) 의미 18
2.2.1. 비움의 존재적 의미 18
2.2.2. 비움의 경계적 의미 20
2.2.3. 비움의 확장적 의미 21
2.3. 매개적(In-between) 의미로서 비움 21
2.3.1. 매개공간의 의미 분석 21
2.3.2. 비움의 매개적 의미 작용 23
2.4. 관계구축적 의미의 비움 24
2.4.1. 관계구축의 개념 24
2.4.2. 관계맺기를 통한 비움의 의미연결 25
2.4.3. 열린 사유로서 비움의 의미 26
2.5. 실존적 체험으로서 비움 27
2.5.1. 실존적 지각(perception)의 체계 27
2.5.2. 시간으로 읽히는 실존적 체험 28
2.5.3. 침묵으로 접근되는 비움의 실존적 체험 29
2.5.4. 빛과 움직임에 의한 실존적 체험 30
2.6. 분석틀 설정 32
Ⅲ. 건축에서 비움의 의미관계와 실존적 체험 34
3.1. 비움의 관계 맺기적 작품분석 34
3.1.1. 비움의 시각적 관계 맺기 34
3.1.2. 비움의 의미적 관계 맺기 36
3.1.3. 사이공간으로 읽히는 비움에서 작용하는 움직임 37
3.2. 비움의 실존 체험적 작품분석 38
3.2.1. 비움, 빛으로 접근한 실존적 체험의 건축 38
3.2.2. 비움의 실존적 체험에 내재한 지향적 의미 40
3.2.3. 움직임을 통한 비움의 실존적 체험 41
3.3. 소결 : 의미확장적 작품분석 42
Ⅳ. 비움의 매개의미와 건축적 개념 46
4.1. 관계의 틀 구축 46
4.1.1. 관계의 틀 46
4.1.2. 개별적 사건 46
4.2. 의미의 드러남 47
4.2.1. 의미의 지향성 47
4.2.2. 침묵의 드러냄 47
4.3. 확장적 의미의 드러남 48
4.3.1. 브릿지 48
4.3.2. 특속의 틀 48
Ⅴ. 설계진행과정 49
5.1. 계획의 전제 및 대지분석 49
5.1.1. 계획의 전제 49
5.1.2. 주변현황 분석 50
5.2. 개념의 구축 및 오브제제작 51
5.3. 프로그램 설정 52
5.4. 건축화 53
Ⅵ. 결 론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8
감사의 글 60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2] 프랙탈의 틈새차원 18
[그림3] 외피로 드러낸 공간 18
[그림4] 볼륨으로 드러낸 공간 18
[그림5]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주택 19
[그림6]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아파트 19
[그림7]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도서관 19
[그림8] 마이클 헤이져(Michael Heizer)-이중부정 20
[그림9] 아이 엠 페이-홀로코스트 뮤지엄 21
[그림10] 말레비치-검은 사각형 23
[그림11] 벌집의 구조 25
[그림12] Kostabi -Collision Course 25
[그림13] 로버트 모리스(Robert Morris)-Installazione 27
[그림14] 김태한 -1440 28
[그림15] 이우환-Relatum-Holzweg 29
[그림16] 워싱턴 기념비 30
[그림17] Schlemmer-Bauhaus Stairway 31
[그림18] 알도 반 아이크(Aldo van Eyck)-시야의 대각선 연결 35
[그림19] 헤르만 헤르츠버거(Herman Hertzberger) 35
[그림20] 리차드 마이어 35
[그림21] 리차드 마이어-MACBA 36
[그림22] 피라네지-공상의 감옥 37
[그림23] 베르나르 츄미-르 프레노아 38
[그림24] 루이스 칸-솔크연구소 38
[그림25] 루이스 바라간-바라간주택 39
[그림26] 미스 반 데로에-바르셀로나 파빌리온 1 40
[그림27] 미스 반 데로에-바르셀로나 파빌리온 2 40
[그림28] 미스 반 데로에-바르셀로나 파빌리온 3 41
[그림29] 스티븐 홀-bellevue art museum 1 41
[그림30] 스티븐 홀-bellevue art museum 2 42
[그림31] 마야 린-베트남 메모리얼 Wall 1 43
[그림32] 마야 린-베트남 메모리얼 Wall 2 43
[그림33] 마야 린-베트남 메모리얼 Wall 3 43
[그림34] 마야 린-베트남 메모리얼 Wall 배치도 43
[그림35] 다니엘 리베스킨트-베를린 유태인박물관 1 44
[그림36] 다니엘 리베스킨트-베를린 유태인박물관 2 44
[그림37] 관계의 틀 1 46
[그림38] 관계의 틀 2 46
[그림39] 개별적 사건 1 46
[그림40] 개별적 사건 2 46
[그림41] 의미의 지향성 1 47
[그림42] 의미의 지향성 2 47
[그림43] 침묵의 드러냄 1 47
[그림44] 침묵의 드러냄 2 47
[그림45] 브릿지 1 48
[그림46] 브릿지 2 48
[그림47] 틀속의 틀 1 48
[그림48] 틀속의 틀 2 48
[그림49] 영도다리 49
[그림50] 40계단 49
[그림51] 50년대 판자촌 49
[그림52] 6.25 피난열차 49
[그림53] 부지 원경 49
[그림54] 영화제 행사 49
[그림55] 현황도 50
[그림56] 가로의 흐름과 주변상황 50
[그림57] 가로에 기억되는 요소 50
[그림58] 영화제 동선 51
[그림59] 주변 상권 동선 51
[그림60] 컨셉 51
[그림61] 구축적 의미로서 비움의 설정 51
[그림62] 비움과 다름의 의미적 비움 51
[그림63] 동선개념도 52
[그림64] 프로그램 52
[그림65] 매스사진-1 53
[그림66] 매스사진-2 53
[그림67] 매스사진-3 53
[그림68] Mass의 구체적 작업 Phase 1-1 53
[그림69] Mass의 구체적 작업 Phase 1-2 53
[그림70] Mass의 구체적 작업 Phase 2-1 53
[그림71] Mass의 구체적 작업 Phase 2-2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