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Ⅱ. 사건의 개념을 통한 건축적 적용방법 21
1. 도시에서 장소 21
1. 1 역사적인 장소 22
1. 2 미정성의 공간 24
2. 도시에서 사건 29
2. 1 역사적인 사건 31
2. 2 우연적인 사건 32
3. 도시에서 사건에 의한 흔적과 기억 35
3. 1 가시적 요소 35
3. 2 비 가시적 요소 37
4. 도시의 기억과 흔적을 발굴하기 위한 건축적 장치 40
4. 1 베르나르 츄미의 라 빌레뜨 공원 40
4. 2 렘 쿨하스의 라 빌레트 공원 계획안 43
5. 소결 46
Ⅲ. 남포동 지역 분석 50
1. 시대적 상황 변화 50
2. 가시적인 흔적과 기억 52
3. 비 가시적인 흔적과 기억 58
3. 1 남포동 일대의 일상 58
3. 2 남포동 일대의 비일상 61
4. 역사적인 사건의 틀-옛 서관지역 67
Ⅳ. 설계 방향 70
1. 가로 프로그램 70
1. 1 가로 형성과정 70
1. 2 가로의 확장 가능성 유추 71
2. 개념 오브제 72
2. 1 남포동 지역 72
2. 2 역사적인 사건의 틀 73
2. 3 역사적인 사건(유물) 74
2. 4 장소의 미정성 75
2. 5 우연적 사건 76
3. 배치 프로그램 77
4. 매스 프로그램 79
5. 공간 프로그램 81
6. 모형 82
Ⅴ. 결론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그림 1 1945년 조선방직주식회사 22
그림 2 구(舊)조선방직주식회사 22
그림 3 과거의 부산시청 22
그림 4 구(舊)부산시청 자리 22
그림 5 일제시대-동양척식주식회사 23
그림 6 한국전쟁-미문화원 23
그림 7 현재-부산근대역사관 23
그림 8 기미독립선언서 낭독 24
그림 9 맹거 스펀지(Manger sponge) 24
그림 10 경계의 구조 26
그림 11 비무장지대(DMZ) 27
그림 12 틈새의 구조 27
그림 13 캄포 광장(Pizza del Campo) 27
그림 14 하회마을 양진당 마당 27
그림 15 계열화 된 사건, 동학농민운동 29
그림 16 계열화 되지 못한 사건, 사계절 29
그림 17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Modern Times) 31
그림 18 로버트 라우센버그(R. Rauschenberg), 춤 이벤트 32
그림 19 뉴스와 신문을 통한 사건의 전달 33
그림 20 역사적 의미를 가지는 자살사건, 영화[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33
그림 21 해프닝으로 끝난 자살소동 33
그림 22 해프닝과 이벤트의 행위 34
그림 23 가시적인 사건의 흔적, 런던에 위치한 성곽의 일부분 35
그림 24 도로의 패턴, 남포동 지역 36
그림 25 웩스터 시각예술센터 (상)지상층평면도 (하)전경사진 36
그림 26 서울시청 앞 도로 37
그림 27 월드컵 축제, 서울시청 앞 37
그림 28 서울시청 앞 시민의 광장 37
그림 29 유추의 도시, 1976 38
그림 30 베니스 축제 38
그림 31 베니스비엔날레를 위한 세계의 극장(Tearo del mondo) 39
그림 32 라 빌레뜨 공원의 점, 선, 면 체계의 중첩 40
그림 33 피에트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41
그림 34 라 빌레뜨 공원의 폴리들 42
그림 35 건축적 텍스트 사이의 매개체 43
그림 36 렘 쿨하스, 라 빌레뜨 공원 계획안 43
그림 37 띠를 여러 층위로 중첩 44
그림 38 띠들의 배치 44
그림 39 남포동 일대의 흔적들 52
그림 40 남포동 일대 장소의 성격 유추 53
그림 41 매립이전의 해안선의 흔적과 현재의 해안선 54
그림 42 과거의 해안선과 현재의 해안선 흔적 55
그림 43 행위가 일어나는 가로 56
그림 44 남포동 지역의 주요 기능 57
그림 45 남포동의 새벽 58
그림 46 남포동의 낮 59
그림 47 남포동의 밤 60
그림 48 텅 빈 남포동 거리 61
그림 49 부산국제영화제(PIFF) 62
그림 50 부산국제영화제에서의 행위들 63
그림 51 자갈치 시장 행위 64
그림 52 자갈치 시장의 야경 65
그림 53 자갈치 축제 행위 66
그림 54 서관지역과 동관지역의 위치 67
그림 55 초량왜관시대 서관 70
그림 56 개항기의 일본전관거류지의 가로 패턴 70
그림 57 일제시대의 가로 패턴 70
그림 58 현재의 가로 70
그림 59 가로의 확장 가능성 유추 71
그림 60 남포동 지역 이미지 오브제-1 72
그림 61 남포동 지역 이미지 오브제-2 72
그림 62 남포동 지역의 현재의 모습 72
그림 63 남포동 지역 역사적인 사건의 틀 오브제-1 73
그림 64 남포동 지역 역사적인 사건의 틀 오브제-2 73
그림 65 옛 서관지역 이미지 73
그림 66 역사적인 사건과 유물의 오브제 74
그림 67 역사적인 사건 오브제 74
그림 68 역사적인 유물 오브제 74
그림 69 남포동 지역의 역사적인 사건과 유물의 이미지 74
그림 70 남포동 지역 미정성의 공간 오브제-1 75
그림 71 남포동 지역 미정성의 공간 오브제-2 75
그림 72 남포동 지역 미정성의 공간 오브제-3 75
그림 73 남포동 지역의 미정성의 공간 75
그림 74 우연적 사건 오브제-1 76
그림 75 우연적 사건 오브제-2 76
그림 76 우연적 사건 오브제-3 76
그림 77 우연적인 다양한 행위들 76
그림 78 남포동 지역의 피겨 그라운드(Figure Ground) 77
그림 79 역사적인 사건의 틀-옛 서관지역 77
그림 80 옛 서관지역 건물형상 77
그림 81 초량왜관시대 서관지역의 블록과 가로의 흔적 78
그림 82 흔적의 변형-가로형성 78
그림 83 설계대상부지-역사적 블록과 새로운 가로 생성 78
그림 84 설계부지와 주변 건물형상 78
그림 85 현재의 가로 79
그림 86 설계부지를 5M정도 아래로 내림 79
그림 87 가로바닥이 하나는 위로 하나는 아래로 확장 79
그림 88 확장 된 가로들을 기둥으로 연결 79
그림 89 확장된 가로바닥에 매스(역사적인 사건, 유물)가 관입 79
그림 90 매스 모형 및 주변 건물형상 80
그림 91 설계공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행위들 81
그림 92 설계 모형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