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Ⅰ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제Ⅱ장. 미디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목적 14
가. 미디어 교육의 개념 14
나. 미디어 교육의 목적 18
다. 미디어 교육 전문가의 개념 22
라. 미디어 교육 전문가의 필요성 26
제2절. 미디어 교육의 변천 28
가. 예방 접종론 28
나. 선전ㆍ선동론 29
다. 자율보호론 30
라. 정치적 해방론 31
마. 기술 공학론 32
바. 행동 참여론 33
사. 생활 세계론 34
아. 멀티미디어론 35
제Ⅲ장. 한국 미디어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37
제1절. 미디어 교육 현황 37
가. 발전단계 37
나. 사례 40
다.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특성 52
제2절. 미디어 교육 전문가 현황 58
가. 미디어 교육 담당 교사 현황 59
나. 미디어 교육 강사 의식 조사 62
다.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 67
제3절. 미디어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72
가. 현황 72
나. 과제 77
제Ⅳ장. 외국 미디어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79
제1절. 영국 79
가. 영어연구소(CMC : English and Media Centre)의 연수 프로그램 80
나. 영국영화연구소(BFI: British Film Institute)의 교사 교육 81
다. 런던대학교 교육연구소의 석ㆍ박사 과정 82
라. 교재 및 교사용 가이드북 통한 간접적 미디어 교육 전문가 교육 83
마. 영상리터러시 교육의 범교과적 투영을 위한 교사용 가이드북 86
제2절. 호주 90
가. 호주 각 주의 미디어 교육 현황 93
나. 현장 연수기 95
제3절. 캐나다 99
가. 캐나다 미디어 교육의 특성 100
나. 캐나다 각 주의 미디어 교육 현황 105
제4절. 독일 111
가. 미디어 교육학 112
나. 독일 대학교에서의 교사양성과 교육법 113
다. 독일의 미디어 교육 전문교사 교육과정 115
라. 독일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116
마. 미디어 교육 관련 연구 프로젝트 사례 117
제Ⅴ장. 미디어 교육 전문가 양성 학습모형 제시 121
제1절. 전ㆍ현직 언론인 대상 학습모형 127
제2절. 초ㆍ중등교사 대상 학습모형 134
제3절. 대학에서 전공과정 신설 학습모형 143
제4절. 일반인 대상 학습모형 150
제5절. 학습모형에 기초한 미디어 교육 전문가 협회(가칭) 설립 158
제Ⅵ장. 결론 162
제1절. 요약 및 결론 162
제2절. 제언 및 한계점 165
참고문헌 168
1. 국내문헌 168
2. 외국문헌 170
3. 기타 참고자료 171
Abstract 172
[표 3-1] 우리나라 공교육 모델 현황 46
[표 3-2] 민언련 ‘언론학교’ 교육내용 50
[표 3-3] 민언련 ‘방송ㆍ모니터 학교’ 교육내용(2002.8.13~9.17) 50
[표 3-4] ‘언론수용자 운동’과 ‘미디어교육’의 동질성과 차별성 55
[표 3-5]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시기별 특징 56
[표 3-6] 미디어 교육 담당 교사 현황 61
[표 3-7] 설문응답 교ㆍ강사 특성 66
[표 3-8]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중요도 평가 70
[표 3-9]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중요도 평가 71
[표 3-10] 미디어 교육 전문교육시 필요한 교육내용 76
[표 3-11] 미디어 교육 전문교육시 필요한 교육내용 76
[표 4-1] 영국의 국정교육과정에서 시네리터러시 교육 효과 89
[표 4-2] 호주의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94
[표 5-1] 전ㆍ현직 언론인 대상 학습모형 134
[표 5-2] 원격교육연수원의 기본시설 및 설비 142
[표 5-3] 기본이수과목 및 전공선택 과목 145
[표 5-4]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습 키트 157
[그림 5-1] 미디어 교육 전문 인적자원의 활용과 육성을 위한 패러다임과 학습모형 126
[그림 5-2] 초ㆍ중등 미디어 교사 양성을 위한 원격연수 운영 원리와 과정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