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0,5,1
국문 요약=0,6,1
목차=i,7,2
그림 목차=iii,9,1
표 목차=iv,10,1
제1장 서론=1,11,1
1.1 연구의 배경=1,11,2
제2장 Ad Hoc Network의 특성=3,13,1
2.1 개요=3,13,1
2.1.1 Infrastructued network=4,14,1
2.1.2 Infrastructureless network=4,14,2
제3장 Ad Hoc Network를 위한 Routing Protocol=6,16,1
3.1 개요=6,16,1
3.1.1 요구사항=6,16,2
3.1.2 유선환경에서의 Routing=7,17,2
3.2 Routing Protocol Problem=9,19,1
3.2.1 Table-driven=10,20,1
3.2.2 On-demand=10,20,2
3.2.3 Hybrid=11,21,1
제4장 AODV Routing Protocol=12,22,1
4.1 개요=12,22,1
4.1.1 DSDV와 DSR=12,22,2
4.2 AODV Routing Packet과 Table=14,24,1
4.2.1 RREQ(Route Request)=14,24,2
4.2.2 RREP(Route Reply)=15,25,2
4.2.3 RERR(Route Error)=16,26,2
4.2.4 Routing Table=17,27,2
4.2.5 AODV의 Parameter=18,28,1
4.3 AODV Operation=19,29,1
4.3.1 경로 탐색 단계=19,29,2
4.3.2 경로 유지 단계=20,30,1
4.3.3 RREQ 패킷의 생성과 전달=21,31,3
4.3.4 RREP 생성 및 전달=23,33,2
4.3.5 RERR에 의한 경로 관리=24,34,2
4.4 Expanding Ring Search 알고리즘의 문제점=25,35,1
4.4.1 개요=25,35,1
4.4.2 Expanding Ring Search 동작=26,36,1
4.4.3 Expanding Ring Search 문제점=26,36,3
4.5 개선된 Expanding Ring Search 알고리즘=28,38,1
4.5.1 제한사항=28,38,1
4.5.2 개선된 NODE_TRAVERSAL_TIME=28,38,2
제5장 시뮬레이션=30,40,1
5.1 실험 환경=30,40,1
5.1.1 Ns-2 (network simulator-2)=30,40,2
5.1.2 결과 분석 프로그램=31,41,1
5.2 실험 시나리오=31,41,2
5.3 실험 결과 & 분석=32,42,3
제6장 결론=35,45,1
참고문헌=36,46,1
ABSTRACT=37,47,1
그림2-1. Infrastructured network=4,14,1
그림2-2. Infrastructureless network=5,15,1
그림3-1. Bellman-Ford 알고리즘=8,18,1
그림3-2. 무한 카운트 문제=8,18,1
그림3-3. 라우팅 프로토콜의 분류=9,19,1
그림4-1. DSR 의 문제점=13,23,1
그림4-2. RREQ(Route/Rouet Request) 패킷=14,24,1
그림4-3. RREP(Route Reply) 패킷=16,26,1
그림4-4. RERR(Route ERROR) 패킷=17,27,1
그림4-5. 데이터 전달과정=20,30,1
그림4-6. RREQ에 의한 유호경로 설정=21,31,1
그림4-7. RREP에 의한 경로 설정=24,34,1
그림4-8. Expanding Ring Search=26,36,1
그림4-9. 네트워크 트래픽으로 인한 문제점=27,37,1
그림5-1. 시나리오 1 RREQ 패킷 발생률=32,42,1
그림5-2. 시나리오 2 RREQ 패킷 발생률=33,43,1
그림5-3. 시나리오 3 AODV 패킷 발생률=33,43,1
표4-1. 라우팅 테이블의 구성=18,28,1
표4-2. AODV의 파라미터 값=18,28,1
표5-1. 시나리오 환경=32,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