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4
2. 연구범위와 방법 15
3. 선행 연구의 검토 19
4. 연구대상의 전승 계보 23
1) 경제의 선비판과 기판시조의 전승계보 23
2) 영제시조의 전승계보 25
3) 내포제시조의 전승계보 26
4) 완제시조의 전승계보 27
5) 鄭坰兌시조의 전승계보 27
6) 崔日元시조의 전승계보 28
Ⅱ. 창제별 평시조의 음악 분석 29
1. 지역별 창제 29
1) 경제 평시조 29
(1) 선비판 29
(2) 기판 78
2) 영제 평시조 98
(1) 선율 및 시김새 99
(2) 배자 113
3) 내포제 평시조 124
(1) 선율 및 시김새 125
(2) 배자 136
4) 완제 평시조 143
2. 인물별 창제 151
1) 정경태 평시조 151
(1) 선율 및 시김새 152
(2) 배자 160
2) 최일원 평시조 168
(1) 선율 및 시김새 168
(2) 배자 179
Ⅲ. 평시조의 章別종합 비교 분석 187
1.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분석 187
1) 초장 187
(1) 제1각(5박) 187
(2) 제2각(8박) 190
(3) 제3각(8박) 191
(4) 제4, 5각(5, 8박) 194
2) 중장 196
(1) 제1각(5박) 196
(2) 제2각(8박) 197
(3) 제3각(8박) 199
(4) 제4, 5각(5, 8박) 200
3) 종장 202
(1) 제1각(5박) 202
(2) 제2각(8박) 203
(3) 제3, 4각(5, 8박) 205
2. 배자의 비교 분석 207
1) 초장 207
(1) 제1각(5박) 207
(2) 제2각(8박) 208
(3) 제3각(8박) 209
(4) 제4, 5각(5, 8박) 210
2) 중장 211
(1) 제1각(5박) 211
(2) 제2각(8박) 212
(3) 제3각(8박) 214
(4) 제4, 5각(5, 8박) 215
3) 종장 215
(1) 제1각(5박) 215
(2) 제2각(8박) 216
(3) 제3각(5박) 219
Ⅳ.
결론 225
참고문헌 228
Abstract 233
참고악보 236
[표 1] 각 창제의 창자별 분석 대상 자료 18
[표 2] 경제(선비판) 음향자료 30
[표 3] 경제(선비판) 악보자료 32
[표 4] 경제(기판) 음향자료 78
[표 5] 영제 음향 및 악보자료 98
[표 6] 내포제 음향자료 124
[표 7] 내포제 악보자료 124
[표 8] 완제 음향자료 143
[표 9] 정경태의 음향과 악보자료 및 반영제의 음향자료 151
[표 10] 최일원 음향자료 168
[표 11] 초장 제1각(5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188
[표 12] 초장 제2각(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191
[표 13] 초장 제3각(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192
[표 14] 초장 제4, 5각(5, 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195
[표 15] 중장 제1각(5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197
[표 16] 중장 제2각(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198
[표 17] 중장 제3각(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199
[표 18] 중장 제4, 5각(5, 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201
[표 19] 종장 제1각(5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202
[표 20] 종장 제2각(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204
[표 21] 초장 제3, 4각(5, 8박) 각 창제별 선율 및 시김새의 비교 206
[표 22] 초장 제1각(5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08
[표 23] 초장 제2각(8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09
[표 24] 초장 제3각(8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0
[표 25] 초장 제4각(5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1
[표 26] 중장 제1각(5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1
[표 27] 중장 제2각(8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3
[표 28] 중장 제3각(8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4
[표 29] 중장 제4각(5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5
[표 30] 종장 제1각(5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6
[표 31] 종장 제2각(8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17
[표 32] 종장 제3각(5박) 각 창제별 배자의 비교 220
[표 33] 각 지역 시조창제의 異同 그림 비교 -초장 222
[표 34] 각 지역 시조창제의 異同 그림 비교 -중장 223
[표 35] 각 지역 시조창제의 異同 그림 비교 -종장 224
오선악보목차
[오선악보 1] 경제(선비판)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35
[오선악보 2] 경제(선비판)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38
[오선악보 3] 경제(선비판)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40
[오선악보 4] 경제(선비판) 초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42
[오선악보 5] 경제(선비판)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43
[오선악보 6] 경제(선비판)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45
[오선악보 7] 경제(선비판)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48
[오선악보 8] 경제(선비판)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50
[오선악보 9] 경제(선비판)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51
[오선악보 10] 경제(선비판)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54
[오선악보 11] 경제(선비판)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8박)의 비교 56
[오선악보 12] 경제(기판)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79
[오선악보 13] 경제(기판)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80
[오선악보 14] 경제(기판)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81
[오선악보 15] 경제(기판) 초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83
[오선악보 16] 경제(기판)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84
[오선악보 17] 경제(기판)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85
[오선악보 18] 경제(기판)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86
[오선악보 19] 경제(기판)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88
[오선악보 20] 경제(기판)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89
[오선악보 21] 경제(기판)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90
[오선악보 22] 경제(기판)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8박)의 비교 91
[오선악보 23] 영제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99
[오선악보 24] 영제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01
[오선악보 25] 영제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02
[오선악보 26] 영제 초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03
[오선악보 27] 영제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04
[오선악보 28] 영제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05
[오선악보 29] 영제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07
[오선악보 30] 영제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08
[오선악보 31] 영제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10
[오선악보 32] 영제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11
[오선악보 33] 영제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8박)의 비교 112
[오선악보 34] 내포제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126
[오선악보 35] 내포제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27
[오선악보 36] 내포제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28
[오선악보 37] 내포제 초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29
[오선악보 38] 내포제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30
[오선악보 39] 내포제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31
[오선악보 40] 내포제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32
[오선악보 41] 내포제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33
[오선악보 42] 내포제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34
[오선악보 43] 내포제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35
[오선악보 44] 내포제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8박)의 비교 136
[오선악보 45] 완제 춘광이 초장 첫째각(5박) 143
[오선악보 46] 완제 춘광이 초장 둘째각(8박) 144
[오선악보 47] 완제 춘광이 초장 셋째각(8박) 145
[오선악보 48] 완제 춘광이 초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 146
[오선악보 49] 완제 춘광이 중장 첫째각(5박) 146
[오선악보 50] 완제 춘광이 중장 둘째각(8박) 147
[오선악보 51] 완제 춘광이 중장 셋째각(8박) 148
[오선악보 52] 완제 춘광이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 148
[오선악보 53] 완제 춘광이 종장 첫째각(5박) 149
[오선악보 54] 완제 춘광이 종장 둘째각(8박) 149
[오선악보 55] 완제 춘광이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8박) 150
[오선악보 56] 정경태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153
[오선악보 57] 정경태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54
[오선악보 58] 정경태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54
[오선악보 59] 정경태 초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55
[오선악보 60] 정경태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56
[오선악보 61] 정경태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56
[오선악보 62] 정경태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57
[오선악보 63] 정경태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58
[오선악보 64] 정경태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59
[오선악보 65] 정경태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59
[오선악보 66] 정경태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8박)의 비교 160
[오선악보 67] 최일원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169
[오선악보 68] 최일원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70
[오선악보 69] 최일원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71
[오선악보 70] 최일원 초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72
[오선악보 71] 최일원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73
[오선악보 72] 최일원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74
[오선악보 73] 최일원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75
[오선악보 74] 최일원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의 비교 176
[오선악보 75] 최일원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77
[오선악보 76] 최일원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78
[오선악보 77] 최일원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8박)의 비교 179
배자악보목차
[배자악보 1] 경제(선비판)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58
[배자악보 2] 경제(선비판)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59
[배자악보 3] 경제(선비판)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61
[배자악보 4] 경제(선비판) 초장 넷째각(5박)의 비교 63
[배자악보 5] 경제(선비판)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64
[배자악보 6] 경제(선비판)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67
[배자악보 7] 경제(선비판)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69
[배자악보 8] 경제(선비판) 중장 넷째각(5박)의 비교 70
[배자악보 9] 경제(선비판)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70
[배자악보 10] 경제(선비판)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73
[배자악보 11] 경제(선비판) 종장 셋째각(5박)의 비교 77
[배자악보 12] 경제(기판)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92
[배자악보 13] 경제(기판)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92
[배자악보 14] 경제(기판)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93
[배자악보 15] 경제(기판) 초장 넷째각(5박)의 비교 93
[배자악보 16] 경제(기판)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94
[배자악보 17] 경제(기판)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94
[배자악보 18] 경제(기판)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95
[배자악보 19] 경제(기판) 중장 넷째각(5박)의 비교 95
[배자악보 20] 경제(기판)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96
[배자악보 21] 경제(기판)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96
[배자악보 22] 경제(기판) 종장 셋째각(5박)의 비교 97
[배자악보 23] 영제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114
[배자악보 24] 영제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14
[배자악보 25] 영제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15
[배자악보 26] 영제 초장 넷째각(5박)의 비교 116
[배자악보 27] 영제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16
[배자악보 28] 영제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18
[배자악보 29] 영제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19
[배자악보 30] 영제 중장 넷째각(5박)의 비교 120
[배자악보 31] 영제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21
[배자악보 32] 영제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22
[배자악보 33] 영제 종장 셋째각(5박)의 비교 123
[배자악보 34] 내포제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137
[배자악보 35] 내포제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37
[배자악보 36] 내포제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38
[배자악보 37] 내포제 초장 넷째각(5박)의 비교 138
[배자악보 38] 내포제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39
[배자악보 39] 내포제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39
[배자악보 40] 내포제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40
[배자악보 41] 내포제 중장 넷째각(5박)의 비교 140
[배자악보 42] 내포제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41
[배자악보 43] 내포제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41
[배자악보 44] 내포제 종장 셋째각(5박)의 비교 142
[배자악보 45] 완제 춘광이 초장 둘째각(8박) 144
[배자악보 46] 완제 춘광이 초장 셋째각(8박) 145
[배자악보 47] 완제 춘광이 초장 넷째각(8박) 146
[배자악보 48] 완제 춘광이 중장 둘째각(8박) 147
[배자악보 49] 완제 춘광이 중장 셋째각(8박) 148
[배자악보 50] 완제 춘광이 중장 넷째각(5박)과 다섯째각(8박) 149
[배자악보 51] 완제 춘광이 종장 둘째각(8박) 150
[배자악보 52] 완제 춘광이 종장 셋째각(5박)과 넷째각(5박) 150
[배자악보 53] 정경태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161
[배자악보 54] 정경태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61
[배자악보 55] 정경태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62
[배자악보 56] 정경태 초장 넷째각(5박)의 비교 162
[배자악보 57] 정경태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63
[배자악보 58] 정경태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63
[배자악보 59] 정경태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64
[배자악보 60] 정경태 중장 넷째각(5박)의 비교 165
[배자악보 61] 정경태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65
[배자악보 62] 정경태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66
[배자악보 63] 정경태 종장 셋째각(5박)의 비교 167
[배자악보 64] 최일원 초장 첫째각(5박)의 비교 180
[배자악보 65] 최일원 초장 둘째각(8박)의 비교 180
[배자악보 66] 최일원 초장 셋째각(8박)의 비교 181
[배자악보 67] 최일원 초장 넷째각(5박)의 비교 181
[배자악보 68] 최일원 중장 첫째각(5박)의 비교 182
[배자악보 69] 최일원 중장 둘째각(8박)의 비교 182
[배자악보 70] 최일원 중장 셋째각(8박)의 비교 183
[배자악보 71] 최일원 중장 넷째각(5박)의 비교 184
[배자악보 72] 최일원 종장 첫째각(5박)의 비교 185
[배자악보 73] 최일원 종장 둘째각(8박)의 비교 185
[배자악보 74] 최일원 종장 셋째각(5박)의 비교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