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표 차례=iv,7,1
그림 차례=v,8,1
제1장 서론=1,9,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9,2
제2절 연구의 문제제기=2,10,1
제3절 연구 범위와 내용=3,11,1
제2장 모바일 학습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및 개요=4,12,1
제1절 e-Learning의 현황 및 개요=4,12,1
제1항 e-Learning의 정의=4,12,4
제2항 e-Learning의 구성요소=7,15,3
제3항 e-Learning의 문제점 및 선결사항=9,17,3
제4항 e-Learning과 모바일 학습의 비교 및 발전방향=11,19,4
제2절 모바일 콘텐츠서비스의 개요=15,23,1
제1항 모바일콘텐츠 정의 및 분류=15,23,2
제2항 모바일콘텐츠 시장 및 동향=16,24,4
제3항 모바일 콘텐츠산업의 특징=19,27,4
제4항 사업주체에 따른 모바일학습콘텐츠 제공방향=22,30,2
제3절 무선인터넷 개요=24,32,1
제1항 무선인터넷의 개념 및 정의=24,32,3
제2항 국내 무선인터넷시장 현황=26,34,4
제3항 무선인터넷 시장 전망=29,37,2
제4절 모바일 단말기 시장 현황=30,38,1
제1항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 현황=31,39,2
제2항 PDA단말기 시장 현황=32,40,2
제3장 모바일 학습서비스 구현 방법론=34,42,1
제1절 모바일학습서비스 도입 전략=34,42,1
제1항 모바일학습서비스 도입에 따른 고려사항=35,43,5
제2항 모바일 학습서비스 프로젝트 수행방법 및 절차=39,47,4
제2절 모바일 학습서비스 구현에 따른 기술=42,50,2
제1항 모바일 학습 시스템 구성 및 특징=43,51,5
제2항 모바일 Client 응용 PDA On/Off Program=47,55,5
제3절 모바일 학습서비스 교수설계=51,59,2
제1항 모바일 학습 교수설계 일반적 과정=52,60,6
제2항 모바일 학습의 효과적인 교수전략=57,65,3
제4절 모바일 학습서비스 커뮤니티 구현 개요=59,67,1
제1항 모바일 커뮤니티의 정의=59,67,3
제2항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61,69,2
제3항 모바일 교육에서 커뮤니티의 교육적 가능성=62,70,3
제4장 PDA기반 모바일 학습서비스 구축 사례=65,73,1
제1절 1318class 모바일학습서비스 사업 개요=65,73,1
제1항 1318class 소개=65,73,2
제2항 1318class 모바일 학습서비스 추진 배경=66,74,3
제2절 1318class 서비스 개요=68,76,1
제1항 1318class PDA서비스 도입에 따른 고려 사항=69,77,2
제2항 1318class모바일 필수프로그램 소개=70,78,3
제3절 1318class 모바일 학습서비스 구현=72,80,1
제1항 1318class모바일 학습서비스 UI 설계=72,80,4
제2항 1318class강의실 서비스 구현 방법=75,83,3
제3항 1318class필수소프트웨어 기능 서비스 구현=77,85,7
제4절 1318class 모바일 학습서비스 설문 조사=83,91,1
제1항 설문조사 목적=83,91,2
제2항 설문조사 개요=84,92,1
제3항 설문결과 분석=84,92,12
제4항 설문분석 결론=95,103,4
제5절 1318class 모바일 학습서비스 Renewal 방향=98,106,6
제5장/(제6장) 결론=104,112,3
참고문헌=107,115,2
ABSTRACT=109,117,3
[표2-1] e-Leaning과 모바일학습 비교=12,20,1
[표2-2] 무선 인터넷 서비스 형태=16,24,1
[표2-3] 국내이동통신사 무선인터넷 서비스 현황=17,25,1
[표2-4] 국내 분야별 콘텐츠 시장 규모=18,26,1
[표2-5] 디지털 콘텐츠와 모바일 콘텐츠의 비교=20,28,1
[표2-6]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속성=21,29,1
[표2-7]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의 차이=25,33,1
[표2-8]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 대비 무선 인터넷 가입자 비중=27,35,1
[표2-9] 과금대행 및 수수료분배=28,36,1
[표2-10] 2002년 국내이동전화 단말 기종별 현황=31,39,1
[표3-1] 서비스 주체에 따른 디바이스 형태=35,43,2
[표3-2] 모바일(PDA)서비스를 위한 응용기술=48,56,1
[표3-3] WBI 설계의 10단계=54,62,1
[표3-4] 모바일콘텐츠 개발에 따른 고려사항=57,65,1
[표3-5]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58,66,1
[표3-6] Killer의 학습동기 ARCS 모형 4요소=59,67,1
[표4-1] 1318class 필수 소프트웨어=71,79,1
[그림2-1]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의 개념적 구분=6,14,1
[그림2-2] 무선인터넷 및 SMS 매출액 추이=29,37,1
[그림3-1] e-Learning 프로젝트 수행절차=39,47,1
[그림3-2] 모바일 학습시스템 구성도=44,52,1
[그림3-3] Cradle을 이용한 Wire Sync=49,57,1
[그림3-4] Wireless 모뎀을 이용한 Wireless Sync=49,57,1
[그림3-5] ADDIE 모델=53,61,1
[그림4-1] 1318PDA Launcher 연동 서비스 구조=70,78,1
[그림4-2] WBI 기반의 사이트 교수설계=73,81,1
[그림4-3] PDA브라우저 UI=73,81,1
[그림4-4] 채널별 Sync 정책=74,82,1
[그림4-5] Web 사이트상에서 PDA서비스 표현방법=75,83,1
[그림4-6] PDA 저장 강의 목차 구현=76,84,1
[그림4-7] 액티브씽크 동기화 과정=77,85,1
[그림4-8] 채널 설정 및 방법=78,86,1
[그림4-9] 1318브라우저 인증 설정=79,87,1
[그림4-10] 1318Viewer기능=80,88,1
[그림4-11] 출석체크 PIMS=80,88,1
[그림4-12] 1318Player 기능=81,89,1
[그림4-13] PDA질문 UI=82,90,1
[그림4-14] 웹을 통한 PDA Sync 내용 확인=83,91,1
[그림4-15] 진화된 모바일 시스템=99,1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