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 차
Ⅰ. 서 론 4
1. 문제제기 4
2. 연구 방법 7
3. 연구의 제한성 8
Ⅱ. 본 론 10
1. multimedia 10
(1) 역 사 10
(2) ‘Multimedia’에 대한 정의 11
(3) 특 징 12
1) 쌍방향성을 지녔다 12
2) 디지털화(digitalifation)이다 13
3) 통합성 이다 13
4) 네트워크화 이다 13
(4)목회사역의 Multimedia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14
1) 시스템 계획 세우기 14
2) 시장조사 15
3) 시스템 구축 작업 16
4) 시스템 운용단계 16
5) 시스템 활용단계 16
6) 시스템 장비 이해 17
2. Multimedia의 활용 20
(1) 단 매체(Mono media) 21
(2) 다 매체(Multimedia) 24
(3) 예배에서의 미디어 활용 25
(4) 참여하는 예배, 설교, 찬양 28
1) 예배 28
2) 설교 31
3) 성가대의 찬양 33
3. 교육을 위한 멀티 미디어의 활용 34
(1) Multimedia 교육의 장단점 35
(2) 멀티 미이어 교육의 효과 37
1) 빠른 이해와 집중 37
2) 교회학교의 성장효과 37
3) 교육의 공간 확장 38
(3) 구체적 실천 분야 39
1) 성경공부 39
2) 찬 양 41
3) 교 육 43
4) 문화행사 44
5) 캠 프 45
4. 인터넷 47
(1) 긍정적 인터넷 문화와 부정적 인터넷 문화 47
1) 긍정적 인터넷 문화 47
2) 부정적 인터넷 문화 49
3) 교회적인 대안 53
(2) 인터넷을 통해서 변화된 교육 54
1) 교육의 주체,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 변화 55
2) 교육의 장과 시간의 변화 56
(3)세대별로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과 교육의 방향 56
1) 어린이 교육 57
2) 청소년 교육 57
3) 청년 교육 58
Ⅲ.결 론 59
참고문헌 63